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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때문이라고! 따라붙을 그래. 굳이 잘해 언니배우 김현목이 지난 8월 서울 용산CGV에서 진행된 영화 '3670' 언론 시사회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엣나인필름 제공
부산 영화의전당이 두 가지 특별기획전을 동시에 개최, 연말을 영화와 함께 차분하게 보내려는 시네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독립·단편영화를 발판으로 연기 보폭을 넓히고 있는 김현목 배우의 작품을 감상하는 ‘김현목 배우전’이 하나요, 세계 영화사에 지워지지 않을 필모그래피를 남긴 여성 감독의 작품을 조명하는 ‘최전선의 여성 감독들’이 또 하나다. 시간표를 잘 짠다면, 색다른 스크린 나들이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2본 동시 기 바다이야기하는법 획전'이 열리는 셈이다.
4~10일 부산 영화의전당 인디플러스에서 열리는 '김현목 배우전' 포스터. 영화의전당 제공
∎My Shooting Star 김현목 배우전
올해 열린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사아다쿨 서 4관왕을 차지한 박준호 감독의 장편 데뷔작 ‘3670’. 탈북 성소수자 철준의 남한 정착기를 그린 작품인데, 그에게 처음으로 마음을 연 영준 역을 맡은 배우가 김현목이다. 김현목은 이 영화로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배우상을 받았다.
김현목은 2016년 이동환 감독의 단편 ‘트랙’에서 육상부원이라는 단역으로 스크린에 데뷔했다. 이후 20 손오공게임 18년까지 무려 23편의 단편영화에서 주·조연을 오가며 수차례 연기상을 거머쥔 실력파.
2019년부터는 긴 호흡의 연기력이 필요한 장편에도 곧잘 얼굴을 내밀었다. 강효진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내안의 그놈’을 시작으로 ‘파도를 걷는 소년’(2020), ‘오늘, 우리 2’ ‘아이’ ‘캐논볼’ ‘쇼미더고스트’(이상 2021) ‘우리는 천국에 알라딘릴게임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2024) 등을 거쳐 최신작 ‘3670’까지.
김현목은 이렇듯 10년을 카메라 앞에서 연기하며 독립영화계의 블루칩으로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해 왔다. 그리고 올해 tvN 드라마 ‘폭군의 셰프’에서 수라간 보조 숙수 민개덕 역으로 출연하며 안방극장에도 확실한 눈도장을 찍는 데 성공했다.
황금성오락실 ‘김현목 배우전’에서는 장편 6편과 여러 편의 단편을 묶어 소개하는 단편전까지 21편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영화의전당 관계자는 “초기 단편부터 최신작까지 망라된 이번 기획전을 통해 김현목이라는 배우가 성장해 온 기록과 연기 스펙트럼을 연대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더불어 김현목의 영화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추천작 ‘더 헌트’(2013·토마스 빈터베르그 감독)와 ‘썸머 필름을 타고!’(2022·마츠모토 소우시 감독)도 함께 관객을 만난다.
‘김현목 배우전’은 4일부터 10일까지 영화의전당 인디플러스에서 열린다. 7일 오후 2시 ‘3670’ 상영(소극장) 뒤에는 김현목이 직접 무대에 올라 관객과 눈을 맞추며 대화하는 시간도 갖는다. 모든 상영작 관람료는 5000원이다.
벨기에 출신 프랑스 여성 영화 감독 아녜스 바르다가 1963년 발표한 단편 '안녕, 쿠바인들' 스틸컷. ©1963 Ciné-Tamaris. 영화의전당 제공
∎최전선의 여성 감독들
부산영화평론가협회와 손잡고 첫선을 보이는 기획이다. 첫해인 올해는 영화사 초기부터 현재까지 탁월한 연출력을 뽐낸 감독부터 정치, 사회, 미학 등 각 분야의 최전선에서 활약한 여성 감독 작품 16편을 소개한다.
우선 무성 영화 시대 배우이자 감독인 로이스 웨버의 ‘오점’(1921)을 비롯해 요절한 바바라 로든의 유일한 연출작 ‘완다’(1970), 독립 영화계의 독보적 존재인 켈리 레이카트의 ‘어떤 여인들’(2016)까지 미국 영화사를 관통하는 감독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일본의 배우이자 감독 다나카 기누요(1909~1977)의 연출작 4편도 소개된다. 다나카는 1920년대부터 70년대까지 활약한 일본 영화계 산증인이다. 1974년 구마이 케이 감독의 ‘산다칸 8번 창관’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여우주연상을 받기도 했다. 상영작 4편은 ‘달이 떠오르다’ ‘가슴이여 영원히’(이상 1955) ‘방랑하는 왕비’(1960) ‘오긴’(1962)이다.
2~17일 부산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에서 열리는 '최전선의 여성 감독들' 포스터. 영화의전당 제공
이 밖에 아이다 루피노의 ‘히치하이커’(1953), 뮤리엘 박스의 ‘사이먼과 로라’(1955), 아녜스 바르다의 단편 ‘안녕, 쿠바인들’(1963), 샹탈 아커만의 ‘호텔 몬테레이’(1973), 오다 가오리의 ‘광산’, 라우라 시타렐라 & 베로니카 리냐스의 ‘도그 레이디’(이상 2015) 등 기억해야 할 명작들이 관객을 기다린다. 2025 부산영평상 대상작인 ‘되살아나는 목소리’를 공동 연출한 재일 조선인 2세 다큐 감독 박수남의 ‘누치가후-옥쇄장으로부터의 증언’(2012)도 놓칠 수 없는 작품이다.
영화평론가들이 함께하는 포럼도 준비된다. 박인호 평론가의 발제와 김보년 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래머, 김필남 평론가가 패널로 나서는 ‘다나카 기누요의 영화 세계’ 포럼은 11일 오후 7시 열린다. 김은정과 함윤정 평론가는 시네 도슨트로 나선다.
‘2025 영화의전당 X 부산영화평론가협회: 최전선의 여성 감독들’은 오는 17일까지(월요일 제외)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에서 이어진다. 관람료 7000원. 두 기획전의 구체 상영 일정은 영화의전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51-780-6080. 기자 admin@gamemong.inf
부산 영화의전당이 두 가지 특별기획전을 동시에 개최, 연말을 영화와 함께 차분하게 보내려는 시네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독립·단편영화를 발판으로 연기 보폭을 넓히고 있는 김현목 배우의 작품을 감상하는 ‘김현목 배우전’이 하나요, 세계 영화사에 지워지지 않을 필모그래피를 남긴 여성 감독의 작품을 조명하는 ‘최전선의 여성 감독들’이 또 하나다. 시간표를 잘 짠다면, 색다른 스크린 나들이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2본 동시 기 바다이야기하는법 획전'이 열리는 셈이다.
4~10일 부산 영화의전당 인디플러스에서 열리는 '김현목 배우전' 포스터. 영화의전당 제공
∎My Shooting Star 김현목 배우전
올해 열린 제26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사아다쿨 서 4관왕을 차지한 박준호 감독의 장편 데뷔작 ‘3670’. 탈북 성소수자 철준의 남한 정착기를 그린 작품인데, 그에게 처음으로 마음을 연 영준 역을 맡은 배우가 김현목이다. 김현목은 이 영화로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배우상을 받았다.
김현목은 2016년 이동환 감독의 단편 ‘트랙’에서 육상부원이라는 단역으로 스크린에 데뷔했다. 이후 20 손오공게임 18년까지 무려 23편의 단편영화에서 주·조연을 오가며 수차례 연기상을 거머쥔 실력파.
2019년부터는 긴 호흡의 연기력이 필요한 장편에도 곧잘 얼굴을 내밀었다. 강효진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내안의 그놈’을 시작으로 ‘파도를 걷는 소년’(2020), ‘오늘, 우리 2’ ‘아이’ ‘캐논볼’ ‘쇼미더고스트’(이상 2021) ‘우리는 천국에 알라딘릴게임 갈 순 없지만 사랑은 할 수 있겠지’(2024) 등을 거쳐 최신작 ‘3670’까지.
김현목은 이렇듯 10년을 카메라 앞에서 연기하며 독립영화계의 블루칩으로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해 왔다. 그리고 올해 tvN 드라마 ‘폭군의 셰프’에서 수라간 보조 숙수 민개덕 역으로 출연하며 안방극장에도 확실한 눈도장을 찍는 데 성공했다.
황금성오락실 ‘김현목 배우전’에서는 장편 6편과 여러 편의 단편을 묶어 소개하는 단편전까지 21편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영화의전당 관계자는 “초기 단편부터 최신작까지 망라된 이번 기획전을 통해 김현목이라는 배우가 성장해 온 기록과 연기 스펙트럼을 연대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더불어 김현목의 영화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추천작 ‘더 헌트’(2013·토마스 빈터베르그 감독)와 ‘썸머 필름을 타고!’(2022·마츠모토 소우시 감독)도 함께 관객을 만난다.
‘김현목 배우전’은 4일부터 10일까지 영화의전당 인디플러스에서 열린다. 7일 오후 2시 ‘3670’ 상영(소극장) 뒤에는 김현목이 직접 무대에 올라 관객과 눈을 맞추며 대화하는 시간도 갖는다. 모든 상영작 관람료는 5000원이다.
벨기에 출신 프랑스 여성 영화 감독 아녜스 바르다가 1963년 발표한 단편 '안녕, 쿠바인들' 스틸컷. ©1963 Ciné-Tamaris. 영화의전당 제공
∎최전선의 여성 감독들
부산영화평론가협회와 손잡고 첫선을 보이는 기획이다. 첫해인 올해는 영화사 초기부터 현재까지 탁월한 연출력을 뽐낸 감독부터 정치, 사회, 미학 등 각 분야의 최전선에서 활약한 여성 감독 작품 16편을 소개한다.
우선 무성 영화 시대 배우이자 감독인 로이스 웨버의 ‘오점’(1921)을 비롯해 요절한 바바라 로든의 유일한 연출작 ‘완다’(1970), 독립 영화계의 독보적 존재인 켈리 레이카트의 ‘어떤 여인들’(2016)까지 미국 영화사를 관통하는 감독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일본의 배우이자 감독 다나카 기누요(1909~1977)의 연출작 4편도 소개된다. 다나카는 1920년대부터 70년대까지 활약한 일본 영화계 산증인이다. 1974년 구마이 케이 감독의 ‘산다칸 8번 창관’으로 베를린국제영화제 은곰상 여우주연상을 받기도 했다. 상영작 4편은 ‘달이 떠오르다’ ‘가슴이여 영원히’(이상 1955) ‘방랑하는 왕비’(1960) ‘오긴’(1962)이다.
2~17일 부산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에서 열리는 '최전선의 여성 감독들' 포스터. 영화의전당 제공
이 밖에 아이다 루피노의 ‘히치하이커’(1953), 뮤리엘 박스의 ‘사이먼과 로라’(1955), 아녜스 바르다의 단편 ‘안녕, 쿠바인들’(1963), 샹탈 아커만의 ‘호텔 몬테레이’(1973), 오다 가오리의 ‘광산’, 라우라 시타렐라 & 베로니카 리냐스의 ‘도그 레이디’(이상 2015) 등 기억해야 할 명작들이 관객을 기다린다. 2025 부산영평상 대상작인 ‘되살아나는 목소리’를 공동 연출한 재일 조선인 2세 다큐 감독 박수남의 ‘누치가후-옥쇄장으로부터의 증언’(2012)도 놓칠 수 없는 작품이다.
영화평론가들이 함께하는 포럼도 준비된다. 박인호 평론가의 발제와 김보년 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래머, 김필남 평론가가 패널로 나서는 ‘다나카 기누요의 영화 세계’ 포럼은 11일 오후 7시 열린다. 김은정과 함윤정 평론가는 시네 도슨트로 나선다.
‘2025 영화의전당 X 부산영화평론가협회: 최전선의 여성 감독들’은 오는 17일까지(월요일 제외)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에서 이어진다. 관람료 7000원. 두 기획전의 구체 상영 일정은 영화의전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51-780-6080. 기자 admin@gamemong.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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