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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태항산 산간마을 곽량촌의 노점상. 여러 물건과 식품을 파는데 대추가 으뜸이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비치된 휴지가 놀랍게도 남아 있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내렸다. 장시간의 버스 이동은 중국여행에서 기본이다. 다들 찌뿌둥한 몸을 기지개로 풀며 화장실로 향한다. 손을 씻고 옆을 보니 휴지가 있어 무심결에 뽑아서 닦는다. 그러고 나서 "어?"하고 다시 눈을 씻고 본다. 중국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에 휴지가 있다. 현지인 가이드조차 바다이야기부활 "이게 왜 있죠?"라며 토끼눈을 한다.
그게 왜 놀랄 일이냐고 어이없어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원래 중국이 좀 그렇다.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에 하루 2번 휴지를 채워 넣는데, 이용하는 사람들이 다 훔쳐가서 휴지가 없는 것이 기본이다. 그런데 이번 여행 중에는 이런 공중화장실에 꽤 여러 번 휴지가 그대로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중 바다이야기비밀코드 국이 달라지고 있는 걸까.
중국 현지식. 한국인 입맛에도 대체로 잘 맞는다.
빨간 완장 찬 직원이 수시로 청소
일단 태항산은 확실히 달라졌다. 코로나 전 태항산 여행의 기본은 '트레킹'이었다. 구련 게임몰 산이나 왕망령의 좁은 산길과 잔도, 임도를 따라 걸으며 협곡 곳곳을 누볐다. 점심은 김밥이나 도시락으로 먹었다. 물론 차량을 타고 다니기도 했다. 소위 '빵차'로 봉고차보다 살짝 작은 크기에 덜컹거림이 온 몸으로 전달되는 전동차라 크게 선호되진 않았다.
그런데 이젠 깔끔한 미니버스와 깔끔하게 포장된 도로로 다닌다. 트레킹의 핵심인 왕망령으 바다이야기디시 로 오르는 케이블카도 지난해 개장했다. 걸어 다니곤 했던 비나리길도 도보 이동이 통제된다. 중국 정부가 의도적으로 여행의 중심을 트레킹에서 차를 타고 다니는 투어로 전환시킨 것. 여러 장단점이 있겠지만 확실한 건 전반적인 여행이 매우 쾌적해졌다는 평이다. 물론 차를 주로 탄다고 해도 내려서 두 발로 걸어야 볼 수 있는 곳이 많으니 #등산화나 운동화는 필수다 바다이야기룰 .
#자유여행은 권하기 어렵다. 각 관광구마다 거리가 너무 멀어서 이동하기 까다롭다. 대부분 산세가 옆으로 퍼져 있는 형태라 태산이나 황산처럼 걸어서 오르는 대표적인 종일코스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반나절씩 수평으로 이동하며 관광하는 게 효율적인데 이렇게 움직이려면 택시 한 대를 개인 기사처럼 흥정을 통해 고용해야 한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서 #패키지 상품을 고르면 된다. 약간씩 가격 차이가 있는데 어느 항공, 어느 호텔에서 자느냐가 좌우한다. 태항산 여행의 품질은 이보다 날씨 운에 더 달려 있으니 날씨예보를 보고 적당한 날짜를 고르면 된다.
#여행적기는 봄과 가을이다. 한국과 날씨가 거의 똑같은데 해발고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서 따뜻한 여벌의 옷을 챙기면 된다. 봄 중에선 늦봄이 낫고, 가을은 10월 첫째 주만 피하면 된다. 초봄까지도 춥고, 늦은 눈이라도 내리면 대부분의 코스가 문을 닫는다. 10월 첫째 주는 국경절이다.
#날씨예보를 보고 싶다면 mountain-forecast.com에서 'Yuntai Mountain'을 검색해 보면 된다. 천계산으로부터 약 30km 떨어진 곳이라 얼추 맞는다. 물론 산악기상이란 신출귀몰한 것이니 너무 맹신해선 안 된다.
문화충격에 대한 예방 차원에서 태항산 등산로 상태에 대해서도 살짝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차가 다닐 수 있고 관광객이 많이 다니는 곳은 빨간 완장을 찬 직원들이 수시로 돌아다니면서 쓰레기를 치우는데, 이들이 오지 않는 등산로는 사정이 다르다. 걸으면서 쓰레기를 버리는 것에 개의치 않는다. 그래도 대부분의 구간에선 깨끗한 자연을 누릴 수 있다.
기차를 타고 이동하다보면 담배 피울 시간을 준다. 내려서 플랫폼에서 그대로 피운다. 그래도 차내 흡연은 금지됐다.
#흡연도 사실상 무제한이다. 흡연금지 표시가 있어도 딱히 신경 쓰지 않는다. 산중에서도 담배를 피운다. 예전에는 기차 내에서도 피웠는데 그나마 지금은 없어졌다. 대신 흡연시간이 주어지는 역이 있다. 플랫폼에서 15분쯤 정차하는데 그때 잔뜩 내려 피우고 다시 탄다.
태항산 #관광객 수는 많이 늘어난 편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호젓하게 한국인들끼리만 다니기도 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현지인들의 인파가 상당히 늘었다. 특징은 젊은이들이 많다는 것. 중국 화징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약 60조 원으로 연평균 16.67%씩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괴물 같은 기세다. 참고로 이런 젊은이들은 비교적 에티켓을 잘 지키는 편이다.
한식당 소불고기.
#음식은 대부분의 패키지 상품들이 지역 한식당을 최대한 활용하는 스케줄로 구성돼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메뉴도 삼겹살, 산채비빔밥, 소불고기, 백숙, 김밥 등으로 꽤 먹을 만하다. 한국에서 김치나 고추장을 굳이 챙길 필요 없다. 호텔 매점에서 산 라오샨 맥주는 500ml 9개에 1박스, 개당 4위안(800원)이었다. 애주가라면 한 박스 사서 숙소에 두고 하루 일정이 끝난 후 시원하게 한 캔씩 꺼내 마시면 좋겠다.
태항산 야생대추.
#태항산 특산물은 대추다. 지역민들이 야생에서 채취한 것이다. 간식삼아 먹기 좋으니 한 움큼 사두길 추천. 그 외 상점에서 이것저것 파는데 대부분 지역 특산이 아니고 다른 곳에서 떼다 파는 장난감들이다.
태항산으로 가는 버스 창밖에서 곧잘 발견할 수 있는 묘들.
끝으로 잦은 버스 이동 중 자꾸만 눈에 보여 정체가 궁금한 것들이 있다. 논밭 한가운데 뜬금없이 무덤같이 생긴 걸 자주 볼 수 있다. 무덤 맞다. 화북평야의 장례문화다. 농부의 조상묘다. 우리나라처럼 조금만 이동하면 산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농사짓는 땅에 그대로 묘를 쓴다. 말하자면 산소가 아니라 야소, 혹은 논소라고 할까.
한편 조상 묘를 잃지 않으려면 주기적으로 잔디도 깎고, 살아 있는 꽃도 놔주고 해야 한단다. 2년 동안 관리되지 않으면 정부가 철거해 버리기 때문이다.
태항산 여행을 월간<산>과 함께해주신 분들
강인호, 구양호, 김범진, 김태진, 선태수, 유재용, 이년성, 최승원, 하창현, 함현정.
월간산 12월호 기사입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비치된 휴지가 놀랍게도 남아 있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내렸다. 장시간의 버스 이동은 중국여행에서 기본이다. 다들 찌뿌둥한 몸을 기지개로 풀며 화장실로 향한다. 손을 씻고 옆을 보니 휴지가 있어 무심결에 뽑아서 닦는다. 그러고 나서 "어?"하고 다시 눈을 씻고 본다. 중국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에 휴지가 있다. 현지인 가이드조차 바다이야기부활 "이게 왜 있죠?"라며 토끼눈을 한다.
그게 왜 놀랄 일이냐고 어이없어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원래 중국이 좀 그렇다.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에 하루 2번 휴지를 채워 넣는데, 이용하는 사람들이 다 훔쳐가서 휴지가 없는 것이 기본이다. 그런데 이번 여행 중에는 이런 공중화장실에 꽤 여러 번 휴지가 그대로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중 바다이야기비밀코드 국이 달라지고 있는 걸까.
중국 현지식. 한국인 입맛에도 대체로 잘 맞는다.
빨간 완장 찬 직원이 수시로 청소
일단 태항산은 확실히 달라졌다. 코로나 전 태항산 여행의 기본은 '트레킹'이었다. 구련 게임몰 산이나 왕망령의 좁은 산길과 잔도, 임도를 따라 걸으며 협곡 곳곳을 누볐다. 점심은 김밥이나 도시락으로 먹었다. 물론 차량을 타고 다니기도 했다. 소위 '빵차'로 봉고차보다 살짝 작은 크기에 덜컹거림이 온 몸으로 전달되는 전동차라 크게 선호되진 않았다.
그런데 이젠 깔끔한 미니버스와 깔끔하게 포장된 도로로 다닌다. 트레킹의 핵심인 왕망령으 바다이야기디시 로 오르는 케이블카도 지난해 개장했다. 걸어 다니곤 했던 비나리길도 도보 이동이 통제된다. 중국 정부가 의도적으로 여행의 중심을 트레킹에서 차를 타고 다니는 투어로 전환시킨 것. 여러 장단점이 있겠지만 확실한 건 전반적인 여행이 매우 쾌적해졌다는 평이다. 물론 차를 주로 탄다고 해도 내려서 두 발로 걸어야 볼 수 있는 곳이 많으니 #등산화나 운동화는 필수다 바다이야기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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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적기는 봄과 가을이다. 한국과 날씨가 거의 똑같은데 해발고도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서 따뜻한 여벌의 옷을 챙기면 된다. 봄 중에선 늦봄이 낫고, 가을은 10월 첫째 주만 피하면 된다. 초봄까지도 춥고, 늦은 눈이라도 내리면 대부분의 코스가 문을 닫는다. 10월 첫째 주는 국경절이다.
#날씨예보를 보고 싶다면 mountain-forecast.com에서 'Yuntai Mountain'을 검색해 보면 된다. 천계산으로부터 약 30km 떨어진 곳이라 얼추 맞는다. 물론 산악기상이란 신출귀몰한 것이니 너무 맹신해선 안 된다.
문화충격에 대한 예방 차원에서 태항산 등산로 상태에 대해서도 살짝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차가 다닐 수 있고 관광객이 많이 다니는 곳은 빨간 완장을 찬 직원들이 수시로 돌아다니면서 쓰레기를 치우는데, 이들이 오지 않는 등산로는 사정이 다르다. 걸으면서 쓰레기를 버리는 것에 개의치 않는다. 그래도 대부분의 구간에선 깨끗한 자연을 누릴 수 있다.
기차를 타고 이동하다보면 담배 피울 시간을 준다. 내려서 플랫폼에서 그대로 피운다. 그래도 차내 흡연은 금지됐다.
#흡연도 사실상 무제한이다. 흡연금지 표시가 있어도 딱히 신경 쓰지 않는다. 산중에서도 담배를 피운다. 예전에는 기차 내에서도 피웠는데 그나마 지금은 없어졌다. 대신 흡연시간이 주어지는 역이 있다. 플랫폼에서 15분쯤 정차하는데 그때 잔뜩 내려 피우고 다시 탄다.
태항산 #관광객 수는 많이 늘어난 편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호젓하게 한국인들끼리만 다니기도 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현지인들의 인파가 상당히 늘었다. 특징은 젊은이들이 많다는 것. 중국 화징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약 60조 원으로 연평균 16.67%씩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괴물 같은 기세다. 참고로 이런 젊은이들은 비교적 에티켓을 잘 지키는 편이다.
한식당 소불고기.
#음식은 대부분의 패키지 상품들이 지역 한식당을 최대한 활용하는 스케줄로 구성돼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메뉴도 삼겹살, 산채비빔밥, 소불고기, 백숙, 김밥 등으로 꽤 먹을 만하다. 한국에서 김치나 고추장을 굳이 챙길 필요 없다. 호텔 매점에서 산 라오샨 맥주는 500ml 9개에 1박스, 개당 4위안(800원)이었다. 애주가라면 한 박스 사서 숙소에 두고 하루 일정이 끝난 후 시원하게 한 캔씩 꺼내 마시면 좋겠다.
태항산 야생대추.
#태항산 특산물은 대추다. 지역민들이 야생에서 채취한 것이다. 간식삼아 먹기 좋으니 한 움큼 사두길 추천. 그 외 상점에서 이것저것 파는데 대부분 지역 특산이 아니고 다른 곳에서 떼다 파는 장난감들이다.
태항산으로 가는 버스 창밖에서 곧잘 발견할 수 있는 묘들.
끝으로 잦은 버스 이동 중 자꾸만 눈에 보여 정체가 궁금한 것들이 있다. 논밭 한가운데 뜬금없이 무덤같이 생긴 걸 자주 볼 수 있다. 무덤 맞다. 화북평야의 장례문화다. 농부의 조상묘다. 우리나라처럼 조금만 이동하면 산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농사짓는 땅에 그대로 묘를 쓴다. 말하자면 산소가 아니라 야소, 혹은 논소라고 할까.
한편 조상 묘를 잃지 않으려면 주기적으로 잔디도 깎고, 살아 있는 꽃도 놔주고 해야 한단다. 2년 동안 관리되지 않으면 정부가 철거해 버리기 때문이다.
태항산 여행을 월간<산>과 함께해주신 분들
강인호, 구양호, 김범진, 김태진, 선태수, 유재용, 이년성, 최승원, 하창현, 함현정.
월간산 12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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