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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 있다는 문을 의 아무것도 나이에 다다르자'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터진 지 벌써 1년이 흘렀다. 179명의 사상자를 낳은 최악의 참사였지만, 아직까지 '사고 원인'이 무엇인지 규명되지 않았다. '참사'를 초래한 잘못된 관행이 얼마나 달라졌는지도 알 수 없다. 더스쿠프가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년 후'를 냉정하게 기록했다.
전남 무안국제공항 여객기 추락 사고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다.[사진|뉴시스]
2024년 12월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최악의 여객기 추락 사고가 터졌다. 무안국제 10원야마토게임 공항에 착륙하려던 제주항공 7C2216편이 랜딩기어 고장으로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화禍를 당했다. 사고 여객기는 태국 방콕에서 무안으로 오던 제주항공 7C2216편으로,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 등 총 181명이 탑승해 있었다. 이 사고로 탑승인원 181명 중 승무원 2명을 제외한 179명이 안타까운 목숨을 잃었다.
■ 사고 원인 게임릴사이트 밝혀졌나 = 그렇게 1년이 흐른 지금. 정확한 사고 원인은 여태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정부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항철위)를 중심으로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섰지만 최종 결론은 오리무중이다.
항철위는 지난 7월 "비행기 엔진의 자체 결함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조종사가 비상절차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조류충돌(버드스트라이크)로 심하게 손상된 오른 골드몽릴게임릴게임 쪽 엔진 대신 왼쪽 엔진을 정지시킨 것을 확인했다"고 조사 결과를 발표하려 했지만 무산됐다. 사고의 책임을 조종사에게 전가하려고 한다는 유가족의 반발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는 덴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공산이 크다.
국회를 중심으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 항철위(현재 국토교통부 소속)를 국무총리 사이다쿨접속방법 소속 독립 조사기구로 전환하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변수다. 이를 골자로 한 항공·철도사고조사법 일부개정 법률안은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해 본회의 심의를 앞두고 있다.
개정안에 따르면, 법 시행일(공포 후 1개월)에 위원장·상임위원 등 항철위 위원은 해임 또는 해촉된 것으로 본다. 사실상 새 조직을 꾸려야 하기 때문에 게임릴사이트 사고의 조사 기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다.
■로컬라이저 개선했나 = 그렇다면 사고를 키운 로컬라이저(방위각 시설)와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조류충돌 관련 규정은 알마나 바로잡았을까.[※참고: 당시 동체착륙을 시도했던 사고 항공기는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끝에 설치된 로컬라이저와 충돌하며 피해가 커졌다. 사고 여객기와 조류가 충돌했다는 점도 문제였다. 사고 여객기의 기장은 '조류충돌' 사실을 알린 후 메이데이를 선언했다.]
[자료|국토교통부, 단
전남 무안국제공항 여객기 추락 사고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다.[사진|뉴시스]
2024년 12월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최악의 여객기 추락 사고가 터졌다. 무안국제 10원야마토게임 공항에 착륙하려던 제주항공 7C2216편이 랜딩기어 고장으로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 화禍를 당했다. 사고 여객기는 태국 방콕에서 무안으로 오던 제주항공 7C2216편으로,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 등 총 181명이 탑승해 있었다. 이 사고로 탑승인원 181명 중 승무원 2명을 제외한 179명이 안타까운 목숨을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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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국토교통부,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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