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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로그인 월' 시행하며 사전 작업 했으나 유료화 보류 2013년에도 월 3000원대 '프리미엄 조선' 선보였으나 서비스 철수
[미디어오늘 박서연 기자]
▲조선일보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4년 전 로그인 독자를 모았지만 유료화 전환을 하지 않았던 조선일보가 '조선 멤버십' 유료 서비스를 시작한다. 조선일보는 10월 중 유료 서비스를 선보인다.
조선일보 노동조합(위원장 이준우)이 발행한 지난달 28일 자 조선노보에 따르면 조선일보 경영기획본부는 지난달 26일 편집국 부장단과 일부2011추천종목
기자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당초 조선일보는 9월 중순 조선 멤버십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했으나, 추가 설명회를 열고 보완 등을 거쳐 10월 중순 멤버십을 시작하기로 했다.
일정한 월 구독료를 내고 조선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자는 조선닷컴에서 만든 프리미엄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다. 또 매달 일정 포인트를 지급받는다. 구알라딘온라인릴게임
독자는 지급받은 포인트를 마음에 드는 기사에 후원할 수 있다.
그러나 조선 멤버십에 포함된 포인트제를 두고 기자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영기획본부는 “후원으로 들어온 포인트를 기자들에게 어떤 형태로 베네핏을 줄지는 편집국과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A 기자는 조선노보에 “공들여 쓴 양질의 기사보다 모바일 릴게임
자극적인 기사나 특정 진영을 대변하는 기사에만 후원이 몰릴 게 뻔하다. 우리 부서 기사는 조선닷컴에 잘 걸리지도 않는데, 후원 성과가 인사평가에 반영된다면 불공평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B 기자는 조선노보에 “다들 후원을 의식해 제목 장사에 치중하다 온라인 기사 질이 떨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일부 기자들에게만 유료화 관련 릴게임먹튀검증 방법
설명회가 진행된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C 기자는 “유료 멤버십이나 기사 후원 도입 모두 일반 기자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사안인데, 시행을 목전에 두고도 전언으로만 내용을 알 수 있는 상황이다. 전체 기자단에게 회사 측에서 직접 설명해야 한다”라고 했다.
포인트제를 시행하려면 적절한 보상 방안이 뚜렷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D 기자는야마토게임다운로드
“매번 '적절한 보상을 하겠다', '자기 브랜딩 기회'라며 기자들에게 독자를 모집하고 콘텐츠를 만들게 하면서 보상 없이 끝내는 것 같다”라고 우려했다.
조선일보는 2021년 5월10일 독자들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로그인 월'(Login Wall)을 주요 일간지 가운데 처음으로 시작했다. 독자들이 회원가입 시 제공한 정보와 함께 어떤 기사를 보는지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는 '유료구독'이나 '페이월' 형태로 가기 위한 사전 작업이다. 조선일보 관계자는 당시 미디어오늘에 “기본적으로 독자들의 행태를 볼 수 있다. 독자들의 성향, 선호, 취향, 연령 등을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유료구독 서비스를 내놓지 않았다. 반면 그해 8월21일 로그인 월을 시작한 중앙일보는 70만 명의 로그인 독자를 모은 뒤 2022년 '더 중앙 플러스'(The JoongAng Plus) 유료화를 시작했다.
조선일보의 유료화 시도는 처음이 아니다. 2013년 11월4일 월 3000원대의 '프리미엄 조선'(premium.chosun.com) 유료화 모델을 선보였으나, 얼마 가지 못하고 서비스를 종료했다. 조선일보는 당시 “조선미디어그룹 필진 300명과 외부 전문가 210명이 쓰는 다양한 심층기사와 유익한 정보를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관련 기사 : 조선·중앙일보 이벤트 통한 로그인 '충성 독자' 유입 결과는][관련 기사 : '후원제' 도입한 한겨레, '유료 구독' 실험하는 조선일보][관련 기사 : 조선일보 유료화모델 '프리미엄 조선' 살펴보니
[미디어오늘 박서연 기자]
▲조선일보 사옥. 사진=미디어오늘
4년 전 로그인 독자를 모았지만 유료화 전환을 하지 않았던 조선일보가 '조선 멤버십' 유료 서비스를 시작한다. 조선일보는 10월 중 유료 서비스를 선보인다.
조선일보 노동조합(위원장 이준우)이 발행한 지난달 28일 자 조선노보에 따르면 조선일보 경영기획본부는 지난달 26일 편집국 부장단과 일부2011추천종목
기자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당초 조선일보는 9월 중순 조선 멤버십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했으나, 추가 설명회를 열고 보완 등을 거쳐 10월 중순 멤버십을 시작하기로 했다.
일정한 월 구독료를 내고 조선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자는 조선닷컴에서 만든 프리미엄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다. 또 매달 일정 포인트를 지급받는다. 구알라딘온라인릴게임
독자는 지급받은 포인트를 마음에 드는 기사에 후원할 수 있다.
그러나 조선 멤버십에 포함된 포인트제를 두고 기자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영기획본부는 “후원으로 들어온 포인트를 기자들에게 어떤 형태로 베네핏을 줄지는 편집국과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A 기자는 조선노보에 “공들여 쓴 양질의 기사보다 모바일 릴게임
자극적인 기사나 특정 진영을 대변하는 기사에만 후원이 몰릴 게 뻔하다. 우리 부서 기사는 조선닷컴에 잘 걸리지도 않는데, 후원 성과가 인사평가에 반영된다면 불공평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B 기자는 조선노보에 “다들 후원을 의식해 제목 장사에 치중하다 온라인 기사 질이 떨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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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회가 진행된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C 기자는 “유료 멤버십이나 기사 후원 도입 모두 일반 기자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사안인데, 시행을 목전에 두고도 전언으로만 내용을 알 수 있는 상황이다. 전체 기자단에게 회사 측에서 직접 설명해야 한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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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는 2021년 5월10일 독자들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로그인 월'(Login Wall)을 주요 일간지 가운데 처음으로 시작했다. 독자들이 회원가입 시 제공한 정보와 함께 어떤 기사를 보는지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는 '유료구독'이나 '페이월' 형태로 가기 위한 사전 작업이다. 조선일보 관계자는 당시 미디어오늘에 “기본적으로 독자들의 행태를 볼 수 있다. 독자들의 성향, 선호, 취향, 연령 등을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유료구독 서비스를 내놓지 않았다. 반면 그해 8월21일 로그인 월을 시작한 중앙일보는 70만 명의 로그인 독자를 모은 뒤 2022년 '더 중앙 플러스'(The JoongAng Plus) 유료화를 시작했다.
조선일보의 유료화 시도는 처음이 아니다. 2013년 11월4일 월 3000원대의 '프리미엄 조선'(premium.chosun.com) 유료화 모델을 선보였으나, 얼마 가지 못하고 서비스를 종료했다. 조선일보는 당시 “조선미디어그룹 필진 300명과 외부 전문가 210명이 쓰는 다양한 심층기사와 유익한 정보를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관련 기사 : 조선·중앙일보 이벤트 통한 로그인 '충성 독자' 유입 결과는][관련 기사 : '후원제' 도입한 한겨레, '유료 구독' 실험하는 조선일보][관련 기사 : 조선일보 유료화모델 '프리미엄 조선' 살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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