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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투자자가 현대제철 주식을 40거래일 연속 순매수했다. 매일 50억원 안팎의 ‘사자’를 이어가는 배경을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온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전날 현대제철 주식 29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지난 7월 24일부터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수 우위를 보였다. 외국인의 현대제철 누적 순매수도 지난 8월부터 ‘플러스(+)’로 돌아섰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현대제철 제공
외국인이 현대제철 주식을 사들이는 배경으로 우선 낮은 밸류에이션(Valuation·기업 평가 가치)이 꼽힌다. 현대제철 주가는 올해 들어 77%가량 올랐지만, 기세력아카데미
저효과 영향이 커 월봉 기준 여전히 최근 5년 평균을 밑돌고 있다. 장치 산업인 철강사라는 특수성을 고려해도 주가순자산비율(PBR·시가총액 ÷ 순자산)이 0.26배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지나치게 저평가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영업 환경도 개선되는 분위기다. 현대제철이 비주력 사업을 매각하는 구조조정을 이어 왔고, 철강 업황도 중국의 감산 영체리마스터 공략
향으로 바닥을 찍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 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현대제철의 3분기 영업이익이 1187억원, 4분기엔 1897억원으로 늘어나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이 한국산 철강제품에 50% 관세를 부과하는 상황에서 현대제철이 미국 루릴게임
이지애나주에 제철소를 짓기로 한 점도 외국인 투자 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은 최근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연 기업 설명회(IR)에서 미국 제철소 사업 계획과 관련한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기대감도 남아있다. 순환출자 고리를 끊는 과정에서 현대제철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활용할 수 온라인릴게임 먹튀 검증
있기 때문이다. 현대제철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주식 550만4846주(지분율 6%)의 평가가치는 전날 종가 기준 1조7145억원이다. 현대모비스 주가가 상승하면서 지분 가치가 연초보다 4000억원 이상 불어나면서 현대제철 시가총액(4조9375억원) 3분의 1이 넘는다.
노무라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순환출자 구조를 해결할 방안을 릴게임황금성
모색하는 상황에서 현대제철이 현대모비스 지분을 매각할 가능성이 크다”며 “매각이 이뤄지면 현대제철의 차입금 상환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시나리오 가운데 하나로 현대제철을 그룹 상단에 배치할 가능성도 언급된다. 정몽구 명예회장이 현대제철 지분 11.81%를 보유한 상황에서 정의선 회장이 기아, 현대차가 보유한 현대제철 지분(각각 17.27%, 6.87%)을 확보하면 순환출자 고리를 끊을 수 있다.
다만 자동차 기업을 철강사가 지배하는 그림을 두고 과거에도 외국인·기관이 부정적으로 평가했던 만큼 가능성은 작다는 게 중론이다.
현대제철 주가가 장기간 부진했던 탓에 개인 투자자 대다수는 구조대를 기다리는 중이다. NH투자증권 고객 가운데 현대제철 투자자 1만7686명의 평균 손실률은 지난 16일 기준 13.61%다. 손실 투자자 비율도 71.78%였음. 절반 이상의 평균 매수 단가가 4만3648원으로 현재 주가보다 18%가량 높다. 매입 가격 상위 20%는 5만1100원 이상에서 사, 주가가 38% 더 올라야 원금을 회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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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전날 현대제철 주식 29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지난 7월 24일부터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수 우위를 보였다. 외국인의 현대제철 누적 순매수도 지난 8월부터 ‘플러스(+)’로 돌아섰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현대제철 제공
외국인이 현대제철 주식을 사들이는 배경으로 우선 낮은 밸류에이션(Valuation·기업 평가 가치)이 꼽힌다. 현대제철 주가는 올해 들어 77%가량 올랐지만, 기세력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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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으로 바닥을 찍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 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현대제철의 3분기 영업이익이 1187억원, 4분기엔 1897억원으로 늘어나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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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라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그룹이 순환출자 구조를 해결할 방안을 릴게임황금성
모색하는 상황에서 현대제철이 현대모비스 지분을 매각할 가능성이 크다”며 “매각이 이뤄지면 현대제철의 차입금 상환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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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자동차 기업을 철강사가 지배하는 그림을 두고 과거에도 외국인·기관이 부정적으로 평가했던 만큼 가능성은 작다는 게 중론이다.
현대제철 주가가 장기간 부진했던 탓에 개인 투자자 대다수는 구조대를 기다리는 중이다. NH투자증권 고객 가운데 현대제철 투자자 1만7686명의 평균 손실률은 지난 16일 기준 13.61%다. 손실 투자자 비율도 71.78%였음. 절반 이상의 평균 매수 단가가 4만3648원으로 현재 주가보다 18%가량 높다. 매입 가격 상위 20%는 5만1100원 이상에서 사, 주가가 38% 더 올라야 원금을 회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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