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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마켓in 박소영 기자] “구글·네이버 등 빅테크 수준의 광고 플랫폼을 소규모 개발사부터 엔터프라이즈 기업까지 직접 운영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애드테크 플랫폼 운영사 오픈랩소디의 김유신 대표가 제시한 창업 이유다. 김 대표는 스마트폰이 국내 도입되기 시작하던 2010년대 초반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면서 스타트업 씬에 뛰어들었다. 앱 개발사 일을 하면서 결국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든 ‘광고 수익화’가 결국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됐다. 이때 각 사가 광고 수익화를 위해 똑같은 서비스를 만들며 겪는 애로사항에 착안해 오픈랩소디를 설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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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랩소디는 네트워크 광고 최적화뿐 아니라 앱 개발사의 퍼스트파티(1P) 데이터 기반 타겟팅 광고를 예약형으로 판매한다. 즉, 고객사가 광고 플랫폼을 자체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IT 기업이나 앱 개발사가 트래픽 기반 서비스를 운영할 때 반드시 필요한 광고 인프라·시스템을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와 주식이야기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형태로 지원한다.
국내 모바일 앱 시장이 커짐에 따라 앱 서비스 창업자들은 창업 직후부터 이용자 특성에 맞춰 광고주와 직접 거래해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화에 성공해야 하는 숙명을 지니게 됐다. 따라서 각 플랫폼에 효과적인 광고 송출을 돕는 애드테크 기업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은 주로 이용자가 보는 화면에 광고알라딘게임
를 트는 네트워크 광고를 공략해 앱 사업자가 트래픽을 수익화하도록 돕는다.
광고 수요에 맞춰 애드테크 회사도 많아짐에 따라 광고주의 기대치는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다. 이용자 특성에 맞춘 광고를 내놓기 위한 직접광고 등 새로운 기능이 애드테크 시장에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이때 오픈랩소디는 스타트업과 중소형 앱 개발사뿐 아니라 알라딘게임예시
엔터프라이즈 회사가 쉽게 광고 플랫폼을 갖추도록 시장을 파고들었다. 회사는 프리 시리즈A 라운드에서 어센도벤처스와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 등 성장 가능성을 눈여겨본 여러 투자사로부터 21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김유신 오픈랩소디 대표. (사진=오픈랩소디)
매장판
◇ 앱 개발자 출신 모여 높은 시장 이해도 지녀
오픈랩소디가 서비스하는 ‘에이드랍(A drop)’은 앱 개발사가 단 한 명의 개발자만으로도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에이드랍의 대표 제품 애드컨트롤(AdControl)은 앱 개발사의 1P 데이터 기반 타겟팅 광고 수익화와 입찰형 자동 광고 최적화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이로써 고객사가 복잡한 애드테크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신 서비스 성장과 수익 극대화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픈랩소디는 주요 고객사로 △닥터나우 △크몽 △키즈노트 △마미톡 △아파트너 등을 보유하고 있다. 김 대표는 “몇백만 트래픽이 나오는 고객사가 있었는데 광고 사업팀이 따로 없어 수익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며 “에이드랍으로 타겟팅 광고와 운영 자동화 기능을 활용해 광고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이 오픈랩소디에 주목한 이유 중 하나로 ‘B2C 앱 개발자 출신들이 모인 팀’을 꼽는다. 김유신 대표를 포함한 C레벨들은 2012년 모바일 앱 시장 초기에 메신저 서비스 틱톡을 창업해 SK플래닛에 매각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김 대표는 “팀원들이 앱 비즈니스와 프로덕트 환경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지니고 있다 보니 관련 고객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환경에 맞춰 플러그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해낼 수 있다”며 “중소형 앱 개발사도 쓸 수 있는 경량화된 광고 플랫폼이지만 사실상 사용자 경험(UX) 수준과 기능 등이 빅테크 기업과 비슷한 레벨로 구동된다는 게 우리 팀의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AI 최적화 엔진 개발해 ‘엔터프라이즈’ 정조준
시장 확장성도 있다. 오픈랩소디는 자사 광고 솔루션 에이드랍을 통해 기업이 자체 광고 플랫폼을 제작하고 규모 상관없이 광고 플랫폼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광고 플랫폼을 위해 별도의 팀을 갖추기 어려운 엔터프라이즈 기업도 상당하다. 회사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통한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 관련 시장을 기회로 포착해 서비스를 넓히고 있다.
오픈랩소디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내년 전체 데이터 시장 규모에서 디지털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30%에 달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기업이 디지털 광고에 지출하는 금액은 1065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시장성이 두드러지는 만큼 앞으로 오픈랩소디는 AI 타겟팅 광고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이번 라운드에서 유치한 투자금을 인공지능(AI) 최적화 엔진 개발에 사용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엔진을 직접 개발하고자 하면 머신러닝이나 AI 엔지니어를 구해야 하지만 그만한 인재를 구하기 어렵다”며 “직접 개발하더라도 서비스 레벨까지 가려면 광고 최적화 팀에서 여러 실험을 거쳐야 하고 그런 다음 엔지니어들이 내부 요구에 맞춰 다시 수개월을 들여 시스템을 수정해야 하는 등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현 상황을 짚었다.
그는 이어 “외부에서 엔진을 제공하는 업체의 플랫폼을 도입하면 이용료 부담이 있고 회사 맞춤형으로 매번 최적화하기도 쉽지 않다”며 “즉 엔터프라이즈마다 원하는 광고 최적화 모델 내용이 다르지만 결국 기존에 도입한 플랫폼을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오픈랩소디는 기존 엔터프라이즈가 지닌 애로사항을 해결해 고객사가 자사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반영해 직접 엔진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존처럼 엔지니어 중심이 아니라 마케팅팀이나 사업팀처럼 비(非) 개발직들도 스스로 엔진을 테스트하고 학습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기술 장벽을 낮추고 모든 회사가 저렴한 비용으로 AI 기반 최적화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김 대표의 목표다.
박소영 (sozer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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