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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 세계에서 공식 형광봉은 가수마다 고유한 디자인을 가진 상호작용의 물건이다. 단순한 상품이 아닌 팬덤의 부적이다.” 최근 넷플릭스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굿즈를 판매하며 응원봉에 대해 이렇게 소개했다.
K팝의 상징 ‘응원봉’이 최근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논란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룹 더보이즈(THE BOYZ)와 걸밴드 QWER 간 응원봉 유사성 시비가 붙으면서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양측의 ‘응원봉 갈등’이 커지자 엔터테인먼트 관련 단체들은 ‘K팝 위기론’까지 꺼내면서 중재에 나섰다. 한국연예제작자협회(연릴게임천국
제협)는 지난달 말 성명에서 “K팝 산업이 직면한 이번 논란은 단순히 하나의 아이템 디자인에서 비롯된 갈등이 아니라, 미래의 한류 생태계 지속 가능성, 글로벌 시장 경쟁력, 그리고 K팝 팬덤 문화의 건강성까지 거론되는 중대한 이슈”라고 했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릴게임백경
몬 헌터스'에서 그룹 사자보이즈 (Saja Boys)의 팬들이 공식 응원봉을 흔드는 장면./ 넷플릭스
◇더보이즈 vs. QWER 응원봉, 어떻길래
응원봉 디자인 표절 논란은 QWER이 최근 월드투어를 앞두고 확성기 모양의 응원봉을 출시하면서 시작됐다. 이를 본 더보이즈 팬덤 ‘더비RP상품
’는 2021년 출시한 더보이즈의 하트 모양 확성기와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확성기 형태로 응원봉을 출시한 건 더보이즈가 처음이고, 스피커 중앙에 로고가 적혀 있는 점, 손잡이 위치 등이 유사하다는 주장이다. 또 이 응원봉은 제작 업체 코팬글로벌이 특허청 심사를 거쳐 2022년 5월 디자인 등록을 마친 상품으로 디자인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다삼지전자 주식
고 했다.
반면 QWER의 팬덤 ‘바위게’는 확성기는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디자인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QWER 소속사 쓰리오이코퍼레이션·프리즘필터는 “QWER 공식 응원봉은 디자인적으로나 저작권상 어떠한 문제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더보이즈 소속사는 “사안을 인지한 후 QWER 측과 논의를 이어오며 디자인 변팡멀티릴게임
경 등을 요청했으나 최종적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적 절차를 밟을 것이라 예고했다.
소속사 쓰리와이코프레이션과 프리즘필터는 응원봉과 관련해 “저작권 침해를 포함한 어떠한 문제도 없다는 사실을 자문받았다”며 응원봉 판매를 강행했다.
응원봉 유사성은 어떻게 따져야 할까. 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장 이재경 건국대 교수는 “디자인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전에 얼마나 비슷한 디자인들이 대중에 공개돼 있었느냐다. 이에 따라 유사성의 범위가 넓어질 수도 좁아질 수도 있다”며 “확성기 앞모양이 하트이든 원형이든 응원봉이 확성기 형태라는 점이 특이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것을 디자인 출원인의 권리라고 볼 수 있는지가 핵심”이라고 했다.
◇ “응원봉 논란으로 K팝 이미지 실추 우려”
QWER(큐더블유이알) 쵸단(왼쪽부터)과 마젠타, 히나, 시연/뉴스1
엔터 업계에선 이번 응원봉 갈등으로 K팝이 쌓아온 긍정적인 이미지에 금이 갈까 우려하고 있다. 팬덤 간 감정의 골도 커지고 있다. 더보이즈 팬덤이 QWER 멤버 일부가 여캠 BJ로 활동했던 이력을 들추고, QWER 일부 팬은 더보이즈 팬에게 협박성 댓글을 남기는 등 서로를 공격하는 모양새다.
연제협은 성명에서 “K팝 산업의 창의성, 정체성,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반은 아티스트, 팬덤, 기업, 그리고 문화산업 전체가 함께 만드는 지적재산권의 존중과 상호 신뢰에 있다”며 “더보이즈와 QWER 공식 응원봉 디자인 유사성 논란은 단편적 모방·분쟁 차원을 넘어, K팝 굿즈 문화의 미래, 팬덤 간 공동체 의식, 글로벌 한류 경쟁력에 중대한 울림을 주는 계기”라고 했다. 이어 “각자의 입장이 법적으로만 대립한다면, K팝 전체의 창의력 저하, 팬 문화의 배타성과 고립성 심화, 나아가 국내외 시장 내 신뢰도 저하 등 심각한 리스크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매니지먼트연합도 “디자인의 유사성과 모방 문제는 민감한 사안이다. 지식재산권은 무형 자산인 만큼 경계가 모호할 수 있다”며 “협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했다.
◇ ‘K팝의 상징’ 응원봉, 아티스트와 팬덤의 정체성
1997년 한 가요 시상식 직후 젝스키스와 HOT의 팬덤이 맞붙은 실제 사건을 묘사한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7’의 한 장면. /tvN
그렇다면 응원봉이 팬과 연예기획사에 어떤 의미이길래 법대로 하잔 말까지 나오는 걸까. 이는 K팝의 특징인 팬덤 기반의 열정적인 응원 문화와 관련 있다.
‘H.O.T’는 하얀색, ‘신화’는 주황색, ‘god’는 하늘색처럼 1990년대 초 팬덤은 가수를 상징하는 색상의 풍선을 흔들며 응원했다. 인기 가수가 총출동하는 드림 콘서트에선 어떤 색상의 풍선이 많은지가 팬덤 세력을 보여주는 척도로 통했다. 팬덤은 풍선을 중심으로 단합했고, 타 팬덤과 우리 팬덤을 구분 짓는 방식으로 정체성을 규정했다. 상징색을 정하는 게 필수가 되니 2세대 아이돌부터 펄레드, 파스텔로즈하트, 펄메탈골드 등 별별 색상이 다 등장했다.
한국연예제작자협회가 주최하는 2000년대 드림콘서트에는 당대 인기가수가 총출동하는 무대였다. 풍선을 든 팬덤이 객석을 메운 모습./ 온라인커뮤니티
응원 도구가 풍선에서 형광봉으로 진화한 건 가수 세븐 때부터다. YG엔터테인먼트가 세븐의 응원 도구를 풍선 대신 숫자 ‘7’ 모양의 야광봉으로 출시한 것이다. 이후 그룹 빅뱅이 팬덤 ‘VIP’를 상징하는 왕관 형태의 ‘뱅봉’을 출시하면서 발광력을 지닌 응원봉을 흔드는 문화가 시작됐다.
이제 연예기획사는 일정 규모 팬덤이 커지면 가수의 상징이나 팬덤의 특징을 따라 응원봉을 내놓는다. 방탄소년단(BTS)의 공식 응원봉은 폭탄 형태의 ‘아미밤’(Army Bomb)으로 팬덤 이름 아미(Army)에서 착안했다. 걸그룹 블랙핑크는 하트 모양의 뿅망치 ‘뿅봉’이다. 그룹명을 반영해 하트는 분홍색, 손잡이는 검정색으로 돼 있다. 그룹 세븐틴 팬덤명은 보석 질량 단위 ‘캐럿(carat)’인데 이들의 응원봉에는 다이아몬드가 달려 있다. 그룹 뉴진스의 응원봉은 아티스트 상징인 토끼 모양의 ‘빙키봉’이다.
왼쪽부터 빅뱅 '뱅봉', 블랙핑크 '뿅봉', NCT '믐뭔봄'
아이돌을 16년간 덕질해 온 이모(34)씨는 “콘서트가 아니더라도 각종 스케줄에 응원봉을 들고 간다. 그럼 아티스트가 응원봉을 든 팬을 보면 ‘어, 저기 우리 팬들 있네?’ 알아보고 인사한다. 또 요즘 응원봉이 많다 보니 모양이 특이할수록 팬들이 자부심을 갖는다. 응원봉은 고유의 정체성 같은 건데 비슷하면 기분이 불쾌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기술도 발전하고 있다. 응원봉에 원격 제어 기능을 탑재해 가수의 노래에 맞춰 응원봉 불빛을 바꾸기도 한다. 이전에는 팬이 풍선을 흔들며 가수를 일방적으로 응원했다면, 응원봉은 무대 위 가수와 객석의 팬을 잇는 매개체가 된 것이다. 박진영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지난 1일 대중문화교류위 출범식에서 이재명 대통령에게 응원봉을 소개하며 “다른 공연은 (관객이) 소비자에 그친다면 케이팝에선 관객도 하나이고 공연의 주체다. 팬을 향해 ‘우린 너희와 하나야’, 이 메시지가 크다. 그게 빠지면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똑같아진다”고 했다.
1세대 아이돌 god의 팬덤은 상징인 하늘색 풍선을 흔들었으나, 현재는 하늘색 풍선을 형상화한 응원봉을 공식 굿즈로 채택하고 있다. 2024년 9월 god 콘서트에서 팬들이 응원봉인 '하풍봉'을 흔들고 있다./ 독자제공
◇유사한 색상·디자인 피하는 게 불문율인데
상징색, 응원봉을 둘러싼 팬덤 갈등은 이전에도 있었다. 다만 가수가 나서서 팬을 중재하거나 후배 가수가 비슷한 디자인과 색을 피하는 식으로 논란을 피해왔다. 서로를 존중하고 소모적인 싸움은 피하자는 의미다.
2015년 그룹 비투비가 공식 색을 하늘색으로 정하자 god 팬들이 항의한 적 있었다. 당시 god 리더 박준형은 소셜미디어에 “심볼은 보이지 않더라도 마음과 머릿속으로 의미를 부여해 그냥 알고 간직하는 것” “하늘색 친구들(팬)이 오랫동안 존재했기에 예쁜 후배들도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자라오면서 영향을 많이 받아 꿈을 잊지 않고 노력해서 여기까지 달려왔다. 자랑스럽다. 모두 다”라고 적으며 팬과 후배 가수를 다독였다.
그룹 라이즈(RIIZE)는 작년 손가락을 형상화한 응원봉을 출시하려다 그룹 에픽하이의 응원봉 ‘박규봉’과 비슷하다는 불만이 나오자 디자인을 돔 형태의 응원봉으로 바꿨다.
◇응원봉, 이젠 법대로 하자?
더보이즈가 크리스마스인 2023년 12월 25일 오후 인천 중구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열린 '2023 SBS 가요대전' 레드카펫 행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스1
현재 더보이즈와 QWER의 응원봉 갈등은 팬덤 간 신경전이 연예기획사 간 갈등으로 확대된 경우다. 더보이즈 소속사 원헌드레드가 “법적 절차를 포함한 강력한 대응”을 예고한 게 발단이다.
법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는 응원봉이 케이팝 산업의 중요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한국 연예기획사는 아이돌을 선보일 때 세계관이나 콘셉트를 기획한다. 아이돌 그룹 이름과 공식 로고 등은 기획사가 창작한 무형의 자산, 지식재산권(IP)이다. 응원봉은 연예기획사가 아티스트 지식재산권을 활용해 내놓은 굿즈 중 하나다.
이에 연예기획사들은 독창성이 담긴 응원봉 디자인을 앞다퉈 출원하고 있다. 특허청 키프리스에 ‘응원구’ ‘응원봉’을 검색하면 90여 건의 등록된 디자인이 나타나는데, 대부분 연예기획사나 굿즈 제작 업체가 출원한 아티스트 공식 응원봉이다.
걸그룹 블랙핑크의 공연 첫날인 지난 8월 15일 오후 영국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 앞에서 팬들이 인터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영국 팬이 블랙핑크 응원봉을 들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응원봉, 포토카드, 의류 등 굿즈 시장도 커지고 있다. 수익성이 높고 콘서트와 연계해 안정적으로 매출을 확보할 수 있어서다. 금융감독원 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국내 대표 엔터테인먼트사 하이브의 작년 공연 매출은 4509억원으로 전년 3591억원보다 25.6% 올랐다. 이에 따라 공연과 연계된 굿즈(MD)·라이선싱 작년 매출도 전년 대비 29.1% 증가한 4202억원으로 나타났다.
하이브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MD 및 라이선싱 부문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529억원을 기록했다. SM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올해 2분기 MD·라이선싱 매출이 63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6% 늘었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대중문화교류위원회 출범식 K컬처 체험존에서 블랙핑크 응원봉 점등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진영 대중문화교류위원회 공동위원장, 이 대통령,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뉴스1
이 매출을 뒷받침하는 건 결국 K팝 팬덤이다. 미국 음악 시장 분석 업체 루미네이트(Luminate)는 2023년 연간 보고서에서 K팝 상품 시장을 ‘빅 비즈니스(Big Business)’라고 표현했다. 2022년 미국의 Z세대 K팝 팬은 굿즈에 매달 24달러(약 3만원)씩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미국 K팝 팬은 콘서트에 참석하지 못했을 때도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일반 팬보다 50% 많았다. 루미네이트의 분석가 헤일리 존스는 K팝 팬에 대해 “매우 충성도가 높고 열성적”이며 “‘수퍼 팬’ 비율이 상당히 높다”고 했다.
굿즈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데다 이 매출을 지탱하는 글로벌 팬덤의 불만을 수용하고,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응원봉 유사성을 법으로 따져볼 가치가 있다고 본 것이다.
지난 4월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열린 그룹 인피니트 콘서트. 관객석 팬들의 응원봉 색이 노래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독자제공
◇ 응원봉 전쟁은 현재 진행 중
디자인 유사성은 아니지만 응원봉 기술을 놓고도 현재 특허권 침해 소송이 진행 중이다. 2020년 국내 최대 응원봉 업체 팬라이트가 조명 장치 제조업체 비트로를 상대로 특허권 침해 금지 등 청구 소송을 낸 사건이다.
팬라이트는 무선통신을 활용해 미리 응원봉 그룹을 묶어 제어하는 기술을 2018년 말 특허 등록했는데, 비트로가 잠깐이라도 이 기술을 써 관객석의 응원봉에 서로 다른 색상을 표시하도록 했다면 특허권 침해라는 주장이다.
이에 비트로 측은 “응원봉 그룹을 미리 설정하는 게 아니라 응원봉마다 고유 식별 정보를 부여해 제어하는 기술을 사용한다”고 반박했고, 앞서 1·2심은 비트로의 손을 들어줬다. 이 소송은 대법원 상고심이 심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응원봉이 창작성 논란에 휘말리면 K팝 산업 신뢰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김헌식 대중문화 평론가는 “해외에는 긴 막대 형태의 야광봉으로 응원하는 경우는 있지만 아티스트와 팬덤의 정체성을 담는 특화된 형태의 응원봉 문화는 한국이 유일무이하다”며 “응원봉 디자인을 선점하면서 후발 주자들이 차별화하는 게 어려운 상황이지만 표절을 하면 공멸할 수도 있다”고 했다. 다만 “앞으로 이런 디자인 유사성 논란이 많아질 텐데 일일이 법적 시비를 가리기보단 대중문화교류위원회가 출범된 만큼 박진영 위원장이 이런 응원봉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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