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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미추홀구 인하대역 일대가 연이은 광역 교통 개발 호재로 ‘트리플 역세권’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재 수인분당선이 기본 철도망을 담당하는 가운데,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인하대역을 경유하는 신규 노선이 포함되면서 인천과 수도권 서부권역의 핵심 교통 거점지로 주목받고 있어서다.
지난해 말 발표된 해당 계획안에는 △가좌송도선(경전철) △용현서창선(인천 4호선) △주안연수선(인천 2호선 연장) △부평연안부두선(트램) 등 원도심 교통망 확충안이 대거 반영됐다. 이어 올해 2월에는 인 캠코 채용 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가 제300회 인천시의회 임시회를 통해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의 상임위를 통과시키면서 추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 상태다.
이 가운데 인하대역에는 인천가좌역에서 송도국제도시 인천대입구역을 잇는 ‘가좌송도선(경전철)’과 옹진군청에서 서창2지구를 연결하는 ‘용현서창선(인천 4호선)’ 정차 계획이 포함됐다. 이 M&A 들 노선이 예정대로 추진되면 인하대역은 인천 주요 지역과 수도권을 잇는 3개 노선이 정차하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나게 된다.
특히 용현서창선의 경우는 비용 대비 편익 값(B/C)이 0.71을 기록하고, 종합점수(AHP)가 0.5이상을 기록해 자금 조달과 투자 우선순위 노선으로 꼽히고 있어 개발 속도에 따른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것도 대전 아파트 전세 눈길을 끈다.
이와 더불어 인하대역 인근에서는 추가 교통 호재도 진행 중이어서 이들과 연계된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대표적으로 인하대역에서 한 정거장 떨어진 송도역에는 인천발 KTX 노선이 2026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현재 인천 시민들은 서울역이나 광명역까지 약 1시간 30분을 이동해야 KTX를 이용할 수 신한은행 중도상환수수료 있지만, 인천발 KTX가 완공되면 송도역에서 바로 탑승이 가능해 전국 주요 도시로의 이동이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인하대역과 송도역이 지하철 한 정거장 거리라는 점에서 인하대역 인근 주민들도 직접적인 수혜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송도역에서는 ‘월곶~판교 복선전철’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 중이다. 총 연장 49.6km에 달하는 이 8000만원 노선은 송도에서 시흥·안양·과천을 거쳐 성남 판교까지 연결되며, 2029년 개통 예정이다. 수도권 서남부와 동남부를 잇는 핵심 광역 교통축으로 자리 잡으며 인하대역 일대의 접근성을 크게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GTX-B 노선의 청학역 신설 계획도 지역 가치 상승에 힘을 보태고 있다. 연수구 청학사거리 인근에 고려 중인 청학역은 수인분당선과 GTX-B 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으로, 서울 도심의 주요 업무지구인 여의도와 청량리를 빠르게 연결한다. 정차역이 확정될 경우, 인하대역 일대는 KTX·월곶~판교선·GTX·수인분당선 등 다수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교통 요충지가 될 전망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인하대역 일대에서 추진 중인 교통망 개발이 모두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인근에서는 무려 6개 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며 “특히 인하대역 주변은 용현학익지구 등 대규모 주거개발도 속도를 내고 있어 인천 원도심의 새로운 중심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실제 현재 인하대역 인근 용현학익지구에서는 약 1만 4,000세대 규모의 도시개발 사업이 한창이다. 주거단지 조성과 함께 도로·공원·교육시설 등 기반 인프라 정비가 동시에 이뤄지며, 노후 이미지가 강했던 원도심 일대가 점차 쾌적하고 현대적인 주거지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하대역 일대는 교통과 주거가 함께 개선되는 인천 서부권의 핵심 생활권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인하대역 일대는 현재도 수인분당선을 통해 인천과 수도권 남부 이동이 편리한 지역이지만, KTX·월곶~판교선·GTX 등 계획된 교통망이 추가로 개통되면 서울은 물론 전국 주요 도시 접근성까지 강화될 것”이라며 “이처럼 광역 교통 인프라가 집중되는 지역은 실거주 만족도뿐 아니라 장기적인 투자 가치 측면에서도 주목할 만하다”고 강조했다.
정용석 기자 kudljang@dt.c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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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운데 인하대역에는 인천가좌역에서 송도국제도시 인천대입구역을 잇는 ‘가좌송도선(경전철)’과 옹진군청에서 서창2지구를 연결하는 ‘용현서창선(인천 4호선)’ 정차 계획이 포함됐다. 이 M&A 들 노선이 예정대로 추진되면 인하대역은 인천 주요 지역과 수도권을 잇는 3개 노선이 정차하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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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현재 인하대역 인근 용현학익지구에서는 약 1만 4,000세대 규모의 도시개발 사업이 한창이다. 주거단지 조성과 함께 도로·공원·교육시설 등 기반 인프라 정비가 동시에 이뤄지며, 노후 이미지가 강했던 원도심 일대가 점차 쾌적하고 현대적인 주거지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하대역 일대는 교통과 주거가 함께 개선되는 인천 서부권의 핵심 생활권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인하대역 일대는 현재도 수인분당선을 통해 인천과 수도권 남부 이동이 편리한 지역이지만, KTX·월곶~판교선·GTX 등 계획된 교통망이 추가로 개통되면 서울은 물론 전국 주요 도시 접근성까지 강화될 것”이라며 “이처럼 광역 교통 인프라가 집중되는 지역은 실거주 만족도뿐 아니라 장기적인 투자 가치 측면에서도 주목할 만하다”고 강조했다.
정용석 기자 kudljang@dt.c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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