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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순동경찬 작성일25-11-05 02:32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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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귀비예시 ↑ 백경게임하는곳주소 ↑㎵ 54.rzz625.top ┷작곡가 김희갑(오른쪽)과 작사가 양인자 부부가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다큐멘터리 영화 '바람이 전하는 말'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스크린에서 남편의 인생을 다시 보니 '내가 정말 위대한 사람과 살았구나' 싶네요. 여러 번 울컥했고 감동했습니다."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구 CGV아이파크몰에서 열린 다큐멘터리 '바람이 전하는 말' 시사회. 국민 작사가 양인자(80)가 차분한 목소리로 남다른 소회를 밝혔다. 그의 곁에는 남편이자 국민 작곡가 김희갑(89)이 있었다 국민은행kb시세 . 혈관성 치매로 말을 잇기 어려운 김희갑은 "가슴이 벅차고 감사하다"고 짧지만 진심 어린 소감을 전했다.
    ■"살아서 박수받게 해드리고 싶었죠"
    오는 5일 개봉하는 '바람이 전하는 말'은 한국 대중가요의 정수를 써낸 김희갑의 인생과 사랑을 담은 음악 다큐멘터리. '노무현입니다'의 각본을 쓴 방송 작가 출신 양희 감독( 무직자 개인회생 사진)의 연출 데뷔작이다.
    지난 1955년 미8군 무대 기타 연주자로 음악 인생을 시작한 김희갑은 지난 60여 년간 3000곡을 작곡하며 한국 대중가요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송창식의 '상아의 노래', 양희은의 '하얀 목련', 김국환의 '타타타', 뮤지컬 '명성황후'의 '백성이여 일어나라'까지 포크, 발라드, 트로트, 뮤지컬 등 다양한 장 답변자 르를 넘나들며 시대별 대표곡을 남겼다.
    특히 양인자와 협업한 '킬리만자로의 표범'(조용필)과 '향수'(박인수·이동원)는 그의 필모그래피 중 절정으로 꼽힌다.
    양 감독은 "젊을 땐 거의 잠을 안 주무셨다"며 "새벽 4시부터 오전, 오후로 녹음하고, 밤에는 세션맨으로 연주하면서 쪽잠을 자며 작곡하셨다. 가수의 목소리에 맞 우리은행 자소서 춰 곡을 쓰셨고, 혹시라도 표절할까 봐 자신의 노래도, 남의 음악도 잘 듣지 않으셨다고 한다"며 그의 창작 비밀을 전했다. 또 "대가이지만 언제나 아이처럼 배우는 분이었다. 70~80대에도 골프, 스키, 산악자전거 등을 프로급으로 익혔다. 그런 열린 자세가 위대한 창작의 원천이었다"고 덧붙였다.
    양인자 역시 "남편은 영화음악이 지겨워지면 농협근로자서민전세자금대출 가요를, 가요가 지겨워지면 뮤지컬을 했다"며 "언젠가 '당신은 전생에 모차르트였던 거 아니냐'고 묻자 가곡을 많이 쓴 '슈베르트였을 것'이라 하더라"고 회상했다.
    ■조용필 등 가수들의 화양연화
    영화는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김희갑의 생애와 그의 음악을 부른 가수들의 인터뷰, 그리고 부부의 사랑 이야기다. 첫 장면은 부부가 매년 표를 사서 갔다는 조용필 공연이다. 2023년 5월 잠실 공연은 부부가 관람한 마지막 무대였다.
    "그날은 마침 앙코르 곡이 '킬리만자로의 표범'이었어요. 조명이 꺼졌다가 다시 켜지며 전주가 흐르는 순간, 관객들이 폭발하듯 환호했죠."
    조용필은 극중 인터뷰에서 김희갑을 "참 따뜻하고 점잖은 분"이라고 회상했다. 그는 "멜로디가 따뜻하고 달콤하며 사람들의 귀에 익었다"고 평했다. 이어 양인자의 글을 높이 사며 "'킬리만자로의 표범' 가사는 정말 획기적이었다"고 덧붙였다.
    "왜 저렇게 위대한 음악가를 아무도 기록하지 않을까"라는 의문에서 출발, 기록 차원에서 시작됐다는 영화는 둘의 건강 악화로 촬영이 1년가량 중단되기도 했다. 결국 개봉까지 10년이 걸렸다. 양 감독은 "제작비 없이 시작해 더 힘들었다"며 "관두고 싶을 때면 두 분을 만나러 갔고, 우리가 죽어도 노래는 남는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 잡았다"고 돌이켰다.
    "양인자 선배가 '네가 작품을 만들었다'고 말해줘 기뻤어요. 기자회견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데 여한이 없었죠. 늘 노래 뒤에 계셨던 선생님이 살아서 관객 박수를 받았으니까요."
    ■"그 둘은 음악 동지이자 인생 동반자"
    영화 후반부는 40대에 재혼한 둘의 사랑 이야기다. 양희 감독은 "아직도 두 분 눈에서 꿀이 떨어진다"고 회상했다. '언제 우리가 만났던가'로 시작하는 '작은 연인들'(1979)부터 시작해 함께 만든 곡이 약 400곡.
    양인자는 극중 인터뷰에서 "김희갑이 직접 연락해와 혜은이의 '열정' 등을 써서 보여줬는데 열심히 하겠다고 하셨다"며 "신인이나 다름없던 제게 당대 유명 작곡가가 그렇게 겸손하게 말해 인상적이었다"고 첫 만남을 떠올렸다.
    극 중 김희갑은 "이선희의 '알고 싶어요' 가사를 보고 나서부터 양인자에게 특별한 마음을 품게 됐다"며 "'달 밝은 밤에 그대는 누구를 생각하세요'라는 가사에서 왠지 쑥스러웠다. 노랫말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밝혔다. 두 사람의 협업은 철저히 존중에 기반했다. 김희갑이 곡을 먼저 쓰면 양인자가 가사를 붙이고, 반대로 가사가 먼저 나오면 곡을 붙였다. 서로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냥 서랍에 넣었다고 한다.
    양 감독은 "이 영화의 본질은 사랑"이라고 말했다. "어느 날 양인자 선생님께 유언이 뭐냐고 물었더니 '노래 속에 이미 다 남겨놨다'고 하셨어요. 바로 '바람이 전하는 말' 속 '착한 당신 속상해도 인생이란 따뜻한 거야'였죠. 그 기억이 있는 한 우리는 여전히 젊게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그게 바로 두 분이 남긴 유산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양인자는 시사회 말미에 "우리 노래들, 복잡한 승인 절차없이 마음껏 리메이크해달라"고 당부했다. "노래가 다시 불리며 살아남는 게 더 행복하니까요."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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