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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을 표정을 빠진 것이다. 단정한 미용실을 간단하다.백현주 다교연 상임대표가 지난 3일 제주 서귀포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공교육 세계관 붕괴의 문제점을 소개하고 있다.
“다음세대 위기는 교회 밖에서 시작된 일이 아닙니다. 교실 안에서 세계관이 무너졌기 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신학이 흔들리면 신앙도, 윤리도 지탱할 수 없습니다.”
백현주 다음세대교육연합(다교연) 상임대표가 최근 제주 서귀포에서 열린 글로벌하비스트서밋(GHS) 현장에 모인 150여개 나라 복음주의 지도자들 앞에서 외쳤다. 백 대표는 한국교회가 직면한 다음세대 급감의 근본 원인을 ‘공교육 세계관 붕괴’라고 규정했다. 오션릴게임 (사)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사무총장이자 사교육 현장에서 오랜 기간 학생들을 가르치며 교과서 세계관을 분석해온 그는 “앞으로 10년이 한국교회의 마지막 골든타임”이라고 말했다.
백 대표는 국민일보와 인터뷰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총회(총회장 정훈 목사) 교세 통계를 근거로 들었다. 2010년 18만8000명이던 중·고등부는 2019 바다신게임 년 11만5000명으로 줄었다. 감소 폭은 39%에 달한다. 같은 기간 성인 교인은 약 12% 감소했다. 그는 “출산율 감소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차이”라며 “본질은 성경에 대한 신뢰 붕괴”라고 분석했다.
“큰 교회 목회자들도 ‘요즘 사람들이 아이를 안 낳아서 다음세대가 줄었다’고 말하지만, 실제 감소 폭은 출산율보다 훨씬 가파릅니다. 이유 릴게임골드몽 는 단순합니다. 성경을 역사적 사실로 믿기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재미없다’는 말은 현상이자 결과일 뿐입니다. 성경을 신뢰할 수 없으면 신앙의 이유가 사라집니다.”
그는 이러한 흐름이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했다.
“유럽 교회는 지난 반세기 동안 수많은 교회가 술집·나이트클럽·이슬람 사원으로 바뀐 건 널리 알려 바다이야기모바일 진 사실입니다. 공교육이 진화론·유물론 세계관을 표준으로 삼고 교회 안에서도 유신진화론을 받아들이면서 창조 신앙 기반이 흔들린 결과입니다. 한국 역시 같은 경로를 밟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공교육이 제시하는 세계관 구조 자체가 문제라고 짚었다.
“‘인간은 여러 생물 가운데 하나일 뿐’이라는 관점이나 ‘현생 인류는 수십만 바다이야기2 년 진화의 결과’라는 설명 자체가 아니라, 이를 ‘유일한 진리’로 가르치는 방식이 문제입니다. 아이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신 없음’을 전제로 된 사고 체계를 배우게 됩니다.”
그는 교과서 구체 사례도 언급했다.
“예수를 공자와 나란히 세워놓고 ‘세계 3대 성인’처럼 기술한 교과서가 있습니다. 또 어떤 교과서엔 ‘개·돼지·바퀴벌레가 너희 조상’이라는 문장이 버젓이 실려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종교 논쟁을 넘어 교육 체계의 방향성 문제입니다.”
그는 교과서의 영향력을 “종교보다 강하다”고 표현했다.
“교과서는 매일 아이들을 만납니다. 머릿속 세계 구조를 가장 먼저 만드는 것은 성경이 아니라 교과서입니다. 공교육과 성경이 충돌하는 구조가 유지되는 한 다음세대는 신앙의 이유를 잃는 게 자연스러운 흐름입니다.”
백현주 다교연 상임대표가 지난 3일 제주 서귀포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다교연 활동의 목표를 설명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의식에서 모인 것이 다교연이다. 다교연은 단독 조직이 아니라 서울기독청년연합회(대표 최상일 목사) 학원복음화인큐베이팅(대표 최새롬 목사) 등 10여개 기독 NGO가 연합한 네트워크다. 공통 정체성은 ‘다음세대’이며 교육·가정·세계관 사역을 핵심으로 삼는다.
백 대표는 “동성애·차별금지법을 제외한 거의 모든 문제에서 한국교회는 흩어져 있다”며 “다음세대만큼은 교단을 넘어 연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교연은 사단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다.
백 대표는 한국 선교 방식에 대한 전환도 주문했다. 그는 “기존 한국 선교는 구제·건축 중심이었다”며 “선교의 핵심은 ‘지속성’이고 학교를 지어도 교육 콘텐츠가 없으면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교육선교만이 지속 가능한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다교연은 자체 교육 플랫폼을 마련해 각국이 지역 상황에 따라 조정할 수 있는 ‘표준 교육 모델’을 제공한다. 올해 케냐 지도자 15명이 한국을 방문했고 내년에는 케냐 현지에서 파일럿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이미 케냐 150여개 학교와 업무 협약도 체결한 상태다.
그가 소개한 또 하나의 핵심 사업은 ‘다니엘 칼리지’다. 이는 유치부부터 중·고등부까지 이어지는 전인격적 신앙·학문·세계관 교육 프로그램이다. 한동대 교수진이 참여하며, “한국형 다음세대 교육의 표준 모델을 세우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성경 지식을 나열하는 교육이 아니라, 성경적 세계관을 기반으로 학문과 현실을 해석할 수 있는 틀을 주려는 시도입니다. 한국교회가 다음세대를 위해 남길 수 있는 가장 지속적인 유산은 이런 교육 구조입니다.”
백 대표는 한국교회가 거의 유일하게 연합해온 사안이 동성애·차별금지법이라는 점도 문제로 봤다. 그는 “동성애 논쟁은 뿌리가 아니라 열매”라고 말했다.
“인본주의 교육 체계가 낳은 현상입니다. 공교육 세계관을 바꾸지 않는 한 같은 열매는 반복됩니다.”
백 대표는 “오늘 교실에서 무엇을 배우느냐가 다음 세대 지도자를 결정한다”며 “교회 부흥은 한 세대는 갈 수 있지만, 다음 세대로 넘어가려면 세계관 교육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이 순간에도 약 500만 학생이 ‘신 없는 세계’를 전제한 교육을 듣고 있다”며 “이 구조가 바뀌지 않으면 한국교회는 20년 뒤 지금보다 훨씬 작은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끝으로 그는 시편 11편 3절을 인용했다.
“터가 무너지면 의인이 무엇을 하겠습니까. 지금 무너지는 터는 교실입니다. 이 터를 다시 세우지 못하면 다음세대는 지킬 수 없습니다.”
서귀포=글·사진 손동준 기자 sdj@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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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세대 위기는 교회 밖에서 시작된 일이 아닙니다. 교실 안에서 세계관이 무너졌기 때문에 일어난 일입니다. 신학이 흔들리면 신앙도, 윤리도 지탱할 수 없습니다.”
백현주 다음세대교육연합(다교연) 상임대표가 최근 제주 서귀포에서 열린 글로벌하비스트서밋(GHS) 현장에 모인 150여개 나라 복음주의 지도자들 앞에서 외쳤다. 백 대표는 한국교회가 직면한 다음세대 급감의 근본 원인을 ‘공교육 세계관 붕괴’라고 규정했다. 오션릴게임 (사)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사무총장이자 사교육 현장에서 오랜 기간 학생들을 가르치며 교과서 세계관을 분석해온 그는 “앞으로 10년이 한국교회의 마지막 골든타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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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그는 시편 11편 3절을 인용했다.
“터가 무너지면 의인이 무엇을 하겠습니까. 지금 무너지는 터는 교실입니다. 이 터를 다시 세우지 못하면 다음세대는 지킬 수 없습니다.”
서귀포=글·사진 손동준 기자 sdj@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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