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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에 아닌 매주십시오. 거 는 것 하얀안녕하세요, 조선일보 문화부 신정선 기자입니다. ‘그 영화 어때’ 167번째 레터는 12일 개봉한 영화 ‘럭키 데이 인 파리’입니다. 가을의 파리에서 촬영한, 그래서 파리 느낌, 가을 느낌 물씬 나는 우디 앨런의 50번째 영화입니다. 1935년생이니 올해 90세. ‘럭키 데이 인 파리’가 2023년 베니스영화제에 초청됐을 때 이 영화가 그의 마지막 작품될지도 모른다고들 했는데, 웬걸요. 차기작 준비 중이시라고 합니다. 90세에도 여전하신 우디 앨런은 뉴욕 다음으로 좋아하는 도시 파리를 ‘럭키 데이 인 파리’에 마음껏 담고, 파리에 어울리는 연인을 등장시키고, 음모와 배신도 뿌려놨습니다. 그리고 삶에 대해 릴게임꽁머니 하고 싶은 말도요. 인생은 운명이 만들어둔 걸까요, 아니면 우리가 의지로 만들어가는 걸까요. 아흔이 되도록 쉬지 않고 영화를 만들며 쉽지 않은 행로를 걸어온 우디 앨런은 어떤 답을 영화에 담아놨을지, 아래에서 살짝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영화 '럭키 데이 인 파리'의 두 연인 사이다릴게임 . 아름다운 파리 거리를 걷고 있는 두 사람을 기다리는 운명은 어떤 것일까요./해피송
영화 ‘럭키 데이 인 파리’는 두 남녀의 우연한 만남으로 열립니다. 파리의 거리를 한 여자가 걸어가는데 스치듯 지나갔던 한 남자가 돌아와서 말을 겁니다. “파니? 파니 모로? 알랭 오베르야.” 여자도 남자를 알아봅 10원야마토게임 니다. “고등학교 때 학보 기자였던?” 뉴욕에서 고등학교를 같이 다녔던 두 사람이 한참 지나 파리에서 우연히 다시 만난 거죠. 우연히. 여자는 파리 경매회사에서 일하고 이제는 파니 모로가 아니라 두번째 결혼을 해서 파니 푸르니에입니다. 남자는 책 쓰러 파리에 온 작가고요.
여자는 우연한 만남에 놀라 말합니다. “어쩜 이렇게 마주쳤지? 날 뽀빠이릴게임 알아본 게 신기하다.” 남자는 웃으며 답합니다. “어떻게 못 알아봐. 너한테 푹 빠졌었는데.” 맞아요. 여자는 남자의 첫사랑이었어요. 파니와 알랭, 우연인지 운명인지 두 사람의 재회는 파리 공원 벤치의 가벼운 점심으로 이어지고 어느새 남자의 다락방으로 옮겨가게 됩니다. 둘의 밀회는 점점 뜨거워지고, 파니는 남편을 떠나 알랭과 새 삶을 시작할 생각을 하게 됩 바다이야기디시 니다. (남자의 다락방은 어쩜 그렇게 낭만적인지. 푸치니 오페라에 나올 법한 분위기에요.)
영화 '럭키 데이 인 파리'에서 두 연인이 카페에 나란히 앉아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이들을 지켜보는 이가 있었으니.../해피송
자,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바로 파니의 남편. 이 남편이 보통 사람이 아니거든요. 자수성가한부자인데 정확한 직업은 불명. 파니 말로는 “돈 많은 사람들을 더 돈 많게 만들어주는 일”이라고 하네요. 제 수첩에 딱 두 글자로 적어놨습니다. ‘밥맛’. 남편이 하는 짓이 그래요. 파니를 어느 파티에서 만나 한눈에 반해서 청혼했다는데 그녀에 대한 집착이 병적일 정도입니다. 어디있냐, 전화 왜 바로 안 받냐, 뭐 먹었냐, 누구 만났냐, 지금 전화 온 거 누구냐, 무슨 말 했냐 등등. 꼬치꼬치 추궁하는데 듣다보면 한 대 쳐주고 싶을 정도에요.
당연히 남편은 낌새를 챕니다. 탐정사무소를 찾아가 아내의 미행을 청탁해요. 허술한 연인의 애정 행각은 곧바로 들통이 나고, 들통난 걸 두 사람이 모르는 사이 남편은 해결사를 찾아갑니다. 은밀하게 알랭을 없애달라며 말해요 “누군가 죽으면 더 나은 세상이 되지. 난 자수성가했어. 그러니 누릴 자격이 있다고.” 과연 남편의 뜻대로 알랭은 제거될까요. 파니와 알랭의 우연한 만남은 비극일수밖에 없는 걸까요.
‘럭키 데이 인 파리’에서 우디 앨런은 운과 우연을 계속 말해요. 영화에서 알랭이 집필하고 있는 작품도 운과 아이러니가 주제라고 나오고요. 알랭은 “난 요즘 아이러니와 우연에 관심이 생겼어. 우리가 이렇게 만나 점심 먹는 거, 그게 우연이 아니면 뭐겠어”라면서 파니에게 복권도 사줘요. 그러면서 말합니다. “우리가 태어나는 확률은 40경분의 1이래. 태어나 존재하는 게 기적이라고. 그러니 그 기적을 허비하지마.” 남편은 완전히 반대에요. “운과 우연은 믿지 않는다, 난 내 운을 만든다”고 하거든요. 자신이 삶을 장악하고 맘대로 만들어갈 수 있다고요. 여러분은 어느 쪽이신지요.
‘40경분의 1이라는 기적’은 우디 앨런이 꼭 하고 싶은 말이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가 태어났다는 것부터가 이토록 낮은 확률에서 생겨난 기적이고, 그런 기적과 기적이 만난다는 건 얼마나 대박이냐라고요. 그 얘기를 하기에 가을의 파리는 꽤 괜찮은 선택이었던 거 같네요.
영화 '럭키 데이 인 파리' 촬영 현장에서 배우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우디 앨런. 올해 90세이십니다./해피송
‘럭키 데이 인 파리’는 세금 내듯 꼬박꼬박 영화를 만든다는 90세 노장의 인생 철학이 낙엽따라 흐르는 영화입니다. 그렇다고 딱딱하고 머리 아픈 영화가 아니고, 결말까지 가을 바람 타고 산책하듯 함께 하실 수 있어요. 그 길에 재즈가 함께 합니다. 음악이 참 좋아요. ‘Bag’s Groove’ 같은 재즈가 여럿 나오는데 들어보시면 선곡에 탄복하게 되실 거에요. 심지어 음모가 진행되는 중에도 재즈가 거들거든요.
저는 나이 아흔에도 신작을 쓰고(‘럭키 데이 인 파리’는 그가 직접 쓰고 연출했습니다), 새로운 배우들과 작업하고(이 영화 나오는 주조연들은 앨런 영화에 처음 등장해요), 새로운 도전을 하는(우디 앨런의 첫 프랑스어 영화입니다) 우디 앨런에게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어요. 무엇보다 90년을 살아본 예술가가 삶에 대해, 사랑과 만남에 대해 무슨 얘기를 해주고 싶은지 궁금했고요.
이 영화를 보면 우디 앨런과 파리 카페에서 따뜻한 커피 한 잔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고 일어선 느낌을 받으실 거에요. 우리 모두의 삶은 그의 말처럼 기적인지도 모르고, ‘그 영화 어때’ 레터를 읽게 된 여러분의 우연한 클릭도 기적과 기적이 부딪히며 생겨난 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러니 우연을 기적처럼 소중히 하라는 노장 감독의 말씀.
요며칠 유튜브에서 우디 앨런의 인터뷰를 몇 건 봤더니 알고리즘이 추천해준 최근 인터뷰 중에 이런 답변이 있었어요. “내가 영화 50편을 만들었는데, 그 중 15편은 괜찮고, 35편은 없더라도 크게 아쉽지 않을 것 같다.”(“I made 50, I could probably find 15 that I like, 35 I could live without.”) 아니, 좋아하는 자신의 영화가 15편밖에 안 된다니. 스스로에 대한 평가가 너무 박하시네요. ‘럭키 데이 인 파리’가 15편에 들어갈지, 35편에 속할지 직접 보시고 여러분 각자의 서랍에 넣어보세요.
끝으로, 영화 도입부에서 ‘우연히’ 다시 만난 파니와 알랭의 대화에 등장하는 자크 프레베르(1900∼1977)의 시구(이브 몽땅의 샹송 ‘고엽’ 가사이기도 하죠)를 전해드립니다. “오! 기억해주었으면 좋겠네/ 우리가 다정했던 그 행복한 시절을/ 그때 인생은 지금보다 더 아름다웠고/ 태양은 지금보다 더 뜨거웠지/ 낙엽을 삽에 쓸어담아 치우는데…/ 너는 알겠지 내가 잊지 못한다는 것을/ 낙엽을 삽에 쓸어담아 치우듯/ 추억과 회한도 그럴 수 있겠지.” 여러분의 가을에 영화 한 편쯤은 꼭 함께 하시길 바라며, 저는 다음 레터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선닷컴 ‘그 영화 어때’ 구독 링크 https://www.chosun.com/tag/cinema-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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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세상의 창이고 호수이며 거울. 여러분을 그 곁으로 데려다 드립니다.
그 영화 어때 더 보기(https://www.chosun.com/tag/cinema-review/) 기자 admin@slotmega.inf
영화 '럭키 데이 인 파리'의 두 연인 사이다릴게임 . 아름다운 파리 거리를 걷고 있는 두 사람을 기다리는 운명은 어떤 것일까요./해피송
영화 ‘럭키 데이 인 파리’는 두 남녀의 우연한 만남으로 열립니다. 파리의 거리를 한 여자가 걸어가는데 스치듯 지나갔던 한 남자가 돌아와서 말을 겁니다. “파니? 파니 모로? 알랭 오베르야.” 여자도 남자를 알아봅 10원야마토게임 니다. “고등학교 때 학보 기자였던?” 뉴욕에서 고등학교를 같이 다녔던 두 사람이 한참 지나 파리에서 우연히 다시 만난 거죠. 우연히. 여자는 파리 경매회사에서 일하고 이제는 파니 모로가 아니라 두번째 결혼을 해서 파니 푸르니에입니다. 남자는 책 쓰러 파리에 온 작가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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