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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말했다. 지으며 떠오르지 사람이니까 목걸이를 열었다.편집자주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하면 신발 끈을 묶는 아침. 바쁨과 경쟁으로 다급해지는 마음을 성인들과 선현들의 따뜻하고 심오한 깨달음으로 달래본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2018년 11월 15일 오후 대구 대봉동 경북대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 예비소집에 참가한 수험생들이 두꺼운 옷을 입고 주의사항을 전달받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예비고사와 본고사를 치르던 시절에는 대학 입시가 12월에 치러졌다.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곤 했 온라인릴게임 는데, 이를 가리켜 입시 한파라 했다. 오늘날에는 수능이 치러지니, 입시 한파 대신 수능 한파라는 말이 나오곤 한다. 그러나 시험이 11월로 당겨진 상황에서 '수능 한파가 있은들 뭐가 대수인가?' 싶기도 하다.
입시 한파가 오늘날까지 수능 한파로 유전되는 걸 보면, 시험과 관련된 한파 인식이 지금도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시험과 한파 손오공릴게임 가 무슨 관계기에 이런 생각이 존재하는 걸까.
동아시아에서는 자연 안에서 인간이 발생한다고 생각했다. 이 때문에 인간은 자연이 투영된 존재로 여겨졌다. 인간의 두 눈은 해와 달의 상징이고 살과 피는 흙과 물을 나타내며, 360개의 혈도는 1년 360일을 지칭한다는 것 등이다. 인간을 소우주라 부르는 것도 이런 연결 인식에 따른 결과이다. 사아다쿨 이 때문에 동아시아 산수화에는 거대한 자연과 그 안에 속하는 작은 스머프 같은 인간들이 묘사되곤 한다. 자연 안의 인간인 셈이다.
이에 반해, 기독교나 이슬람에서는 신이 자연을 만든 후, 인간은 신의 숨결을 넣어 창조하고 자연을 사용하는 권한을 부여했다. 즉 '자연 위의 인간'이라는 구조가 존재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인간은 자연의 지배자 10원야마토게임 며, 서구에서 대량생산 대량파괴에 따른 자본주의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동아시아의 자연 친화적인 조화 주장과는 완전히 다른 관점이다.
동아시아의 '자연 안의 인간'이라는 의미는 자연과 인간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자 <제25장>에는 4가지 가장 큰 것으로 ①도(道), ②하늘, ③땅, ④왕(혹 사람)이 열거된다. 즉 사 야마토무료게임 람은 자연과 대등한 상호 영향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
시험 때가 되면, 사람은 긴장하며 움츠러들게 마련이다. 이런 사람들이 많으면 자연에 영향을 줘 응축되는 한기를 발생하는데, 이것이 바로 입시 한파 즉 수능 한파이다. 이런 원리를 한 나라 때 동중서는 천인상응설(天人相應說), 즉 하늘과 인간은 상호 감응한다고 정의했다.
조선시대에는 큰 가뭄이 들면, 죄인을 사면하고 결혼 못 한 노총각과 노처녀들을 국가 차원에서 결혼시키곤 했다. 억울한 죄인의 원망이나, 결혼 못 한 답답한 응어리가 가뭄을 촉발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놓고 보면, 오늘날의 기후 위기는 화석연료에 따른 재앙이 아닌 결혼을 거부한 인류가 초래한 재앙이라는 재밌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자현 스님·중앙승가대 교수 기자 admin@no1reelsit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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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현 스님·중앙승가대 교수 기자 admin@no1reelsit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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