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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지난 20일 남한강 일대에서 전개된 한미 연합 도하훈련장에서 K21 장갑차, K2 전차 등 장비가 완성된 부교 위로 도하하고 있다. 국방일보 제공
올해 2025 호국훈련의 핵심 훈련 중 하나인 한미 연합 도하훈련이 지난 20일 경기 여주시 남한강 일대에서 전개됐다.
23일 군에 따르면 지난 21일까지 열린 호국훈련에는 미군 전력도 일부 참가해 연합작전 수행력과 상호운용성을 끌어올리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훈련에는 7공병여단 도하단과 11기동사단, 그리고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예하 다목적 교량중대 등 한·미 장병 300여 명이 참 바다이야기오락실 가했다.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KM3 수룡과 리본부교(RBS), 개량형 전술부교(IRB), 교량가설단정(BEB) 등 양국 도하자산 200여 대도 동원됐다.
훈련은 연막탄 발사기에서 분사한 두꺼운 연막이 강가를 뒤덮는 것으로 시작됐다. 적으로부터의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강 건너편 교두보가 확보되자, 7공병여단 도하단이 문교 구축에 들어 바다이야기게임방법 갔다.
지난해 전력화된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KM3’ 6대가 투입돼 트럭 형태에서 문교로 변신해 궤도장비 이동로를 형성했다. 여단은 다음 달 자주도하대대를 창설해 본격적으로 수룡을 운용할 예정이다. 수룡은 기존 부교 대비 운용 인원을 약 80% 절감하고 설치 시간을 60~70% 단축할 수 있어 기계화부대의 신속 도하를 보장하는 핵심 장비로 바다이야기게임2 평가된다.
뒤이어 우리 군의 RBS를 실은 차량이 교절을 수면 위에 내리자, IRB를 적재한 미군 차량이 뒤따랐다. 곧 BEB에 탑승했던 장병들이 신속히 교절 위로 올라섰다.이후 결착 작업이 쉴틈없이 전개됐다. 미군 BEB가 물살을 가르며 전진하자 한·미의 교절 간격이 좁혀졌다. 우리 장병의 수신호에 따라 미군 BEB가 속도를 늦췄고, 알라딘게임 반대편에서는 여단 BEB가 미군의 신호에 맞춰 교절을 이동시켰다. 이어 양측 장병들이 던진 줄을 붙잡아 끌어당기자 이내 교절과 교절이 맞물렸다.
양국 장병들은 내부 교절을 상호교차 방식으로 결합하며 약 280m 구간을 신속하게 연결했고, 마침내 한·미 장병들은 힘을 모아 남한강을 가로지르는 길이의 부교를 완성했다.
훈련에 바다이야기사이트 참가한 강승구(대위) 청룡대대 중대장은 “실전적 환경에서 한미 도하작전 능력을 숙달한 매우 중요한 기회였다”며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7공병여단 도하단의 작전수행능력을 지속 향상하겠다”고 말했다.
남한강 도하훈련장을 찾은 한미 지휘관이 완성된 부교를 건너며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성민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 김규하 육군참모총장, 진영승 합동참모의장, 조지프 힐버트 미8군사령관, 최성진 육군7기동군단장. 국방일보 제공
완성된 부교 위로 11기동사단 전력이 도하를 실시했다. K2 전차, K21 장갑차, 소형전술차량 등이 일사불란하게 도하를 마쳤다. 도하 이후 사단은 공병·기갑·포병·방공·항공 등 제병협동을 기반으로 목표지역 공격을 이어갔다. 전투지원·전투근무지원부대는 대량사상자관리, 탄약재보급, 다기능 통합정비, 야전 급수장 운영 등 각종 복원 절차를 동시에 진행해 공격기세 유지에 기여했다.
K200 장갑차가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수룡을 이용해 문교 도하하고 있다. 국방일보 제공
현장에는 진영승 합동참모의장이 찾아 연합·합동작전 수행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실전적인 상황을 조성하고 훈련에 매진하는 한미 장병들을 격려했다.
진 의장은 한·미 지휘관으로부터 훈련 현황을 보고받은 뒤 “7기동군단은 이번 호국훈련을 통해 점차 진화하는 적의 재래식 무기 현대화에 대응토록 예기와 결기가 구비된 ‘압도적 능력’을 갖춘 기계화부대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미 쌍방 실기동훈련으로 전장 마찰을 직접 체감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 방안을 강구해 작전계획을 보완하고, 개인·부대의 전투능력을 향상할 기회로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규하 육군참모총장과 조지프 힐버트(중장) 미8군사령관도 이날 한미 연합 도하훈련 현장을 방문해 실전적 전투수행능력을 직접 점검했다. 김 총장은 장병들을 격려하며 “한·미 육군은 지난 70여 년간 소부대부터 전구급 제대까지 모든 수준에서 다양한 연합훈련을 지속해왔다”며 “이러한 연합훈련 경험의 축적은 세계 최강 한미동맹이 비대칭적 우위를 유지하는 원천”이라고 말했다.
정충신 기자 기자 admin@gamemong.inf
올해 2025 호국훈련의 핵심 훈련 중 하나인 한미 연합 도하훈련이 지난 20일 경기 여주시 남한강 일대에서 전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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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은 연막탄 발사기에서 분사한 두꺼운 연막이 강가를 뒤덮는 것으로 시작됐다. 적으로부터의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강 건너편 교두보가 확보되자, 7공병여단 도하단이 문교 구축에 들어 바다이야기게임방법 갔다.
지난해 전력화된 한국형 자주도하장비 ‘KM3’ 6대가 투입돼 트럭 형태에서 문교로 변신해 궤도장비 이동로를 형성했다. 여단은 다음 달 자주도하대대를 창설해 본격적으로 수룡을 운용할 예정이다. 수룡은 기존 부교 대비 운용 인원을 약 80% 절감하고 설치 시간을 60~70% 단축할 수 있어 기계화부대의 신속 도하를 보장하는 핵심 장비로 바다이야기게임2 평가된다.
뒤이어 우리 군의 RBS를 실은 차량이 교절을 수면 위에 내리자, IRB를 적재한 미군 차량이 뒤따랐다. 곧 BEB에 탑승했던 장병들이 신속히 교절 위로 올라섰다.이후 결착 작업이 쉴틈없이 전개됐다. 미군 BEB가 물살을 가르며 전진하자 한·미의 교절 간격이 좁혀졌다. 우리 장병의 수신호에 따라 미군 BEB가 속도를 늦췄고, 알라딘게임 반대편에서는 여단 BEB가 미군의 신호에 맞춰 교절을 이동시켰다. 이어 양측 장병들이 던진 줄을 붙잡아 끌어당기자 이내 교절과 교절이 맞물렸다.
양국 장병들은 내부 교절을 상호교차 방식으로 결합하며 약 280m 구간을 신속하게 연결했고, 마침내 한·미 장병들은 힘을 모아 남한강을 가로지르는 길이의 부교를 완성했다.
훈련에 바다이야기사이트 참가한 강승구(대위) 청룡대대 중대장은 “실전적 환경에서 한미 도하작전 능력을 숙달한 매우 중요한 기회였다”며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7공병여단 도하단의 작전수행능력을 지속 향상하겠다”고 말했다.
남한강 도하훈련장을 찾은 한미 지휘관이 완성된 부교를 건너며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성민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 김규하 육군참모총장, 진영승 합동참모의장, 조지프 힐버트 미8군사령관, 최성진 육군7기동군단장. 국방일보 제공
완성된 부교 위로 11기동사단 전력이 도하를 실시했다. K2 전차, K21 장갑차, 소형전술차량 등이 일사불란하게 도하를 마쳤다. 도하 이후 사단은 공병·기갑·포병·방공·항공 등 제병협동을 기반으로 목표지역 공격을 이어갔다. 전투지원·전투근무지원부대는 대량사상자관리, 탄약재보급, 다기능 통합정비, 야전 급수장 운영 등 각종 복원 절차를 동시에 진행해 공격기세 유지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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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충신 기자 기자 admin@gamemong.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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