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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말씀도 받아 볼 어떻게 괜찮아. 하면서-이런[김상목 기자]
19살 신예 배우 '마리아'는 조연을 전전하다 전도유망한 젊은 이탈리아 감독에게 출연 제안을 받는다. 처음으로 듣는 주연 섭외다. 이것만으로도 좋은 기회인데 심지어 상대역은 꿈에도 상상하지 못한 할리우드 유명 배우다. 마리아는 두근거리는 마음을 다잡는다.
작은 문제가 하나 있긴 하다. 아직 성인이 아니라서 보호자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것. 이유는 노출 연기가 많기 때문이다. 16살에 집을 나간 후 오랜만에 찾아간 엄마를 설득해 동의서에 서명을 받는 데 성공한다. 이제 찾아온 행운을 마음껏 누리면 될 것만 같다. 감독은 뛰어난 연출력을 발휘하고, 상대역 릴게임방법 남자배우 역시 명성 그대로 노련하다. 신인 여자배우는 그들을 믿고 따르며 과감한 연기에 매진한다.
하루 14시간씩 강행군의 연속이긴 해도 마리아는 이 모든 상황을 기꺼이 감내하며 배우로서 꿈이 이뤄지는 기분이다. 촬영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이제 결정적인 장면 촬영이 그녀를 기다린다. 그러나 전혀 예상하지 못한 뜻밖의 상황이 벌어지고, 그날 쿨사이다릴게임 의 촬영은 영원히 마리아의 인생을 뒤흔들고야 말았다.
악명 높은 영화로만 기억되는 배우의 이야기
바다이야기고래
▲ <나의 이름은 마리아> 스틸
ⓒ 찬란
마리아에게 영화 역사에 영원히 이름을 남기게 한 작품인 동시에 저주가 된 바로 그 작품은 1972년, 골드몽 '거장' 호칭을 붙이는 데 자타공인 이견이 없을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다. 남자 주인공은 말론 브란도, 여자 주인공은 '마리아' 슈나이더였다.
공개와 동시에 이 영화는 엄청난 흥행 수익과 함께 외설 논란에 휩싸인다. 단순히 수위가 높다는 정도가 아니라, 사실상 '포르노'라는 비난이 쏟아졌 릴게임무료 다. 감독의 고국 이탈리아에선 상영 금지와 함께 감독과 주연 배우에게 징역형 집행유예가 떨어지는 지경에 이른다. 물론 제한상영가 판정 탓으로 몇 안 되는 상영관은 관객으로 미어터졌다.
감독과 상대역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대표작으로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를 추가할 수 있었다. 모든 걸 계획한 감독, 관록이 붙어 언론 비난쯤은 가볍게 견디는 맷집을 보유한 남자배우는 큰 탈이 없었다. 그러나 갓 성인이 된 여자배우는 이 혼란을 견디지 못했다. 미디어의 광적인 집착은 그녀를 집중적으로 겨냥했고, 화제의 중심에 선 마리아를 보는 시선은 차가웠다. 물론 유명세 덕분에 스타 대접을 받고, 다른 유명 감독의 작품에 출연할 기회도 얻었으나 그녀는 점점 정신적으로 한계에 봉착한다.
그후로 오랜 시간 마리아 슈나이더는 약물 중독과 자살 시도를 거듭하며 피폐한 삶을 보냈다. 오랜 마약 복용 끝에 간신히 중독을 벗어나 연기 활동을 이어갔지만, 예전과 같은 좋은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고,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된다. 말년 언론 인터뷰에서 당시 촬영 현장을 회고하며 충격 폭로를 하는 바람에 큰 파문이 일기도 했다. 이미 말론 브란도는 고인이 되었고, 몇 년 후 그녀도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는다. 말년의 베르톨루치 감독은 해당 사건에 관한 해명에 급급해야 했다.
영화는 그렇게 죽을 때까지 연기를 멈추지 않았지만, 박제가 된 마냥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속 여주인공 '잔느'로만 기억되는 마리아 슈나이더의 전기물 형식을 취한다. 해당 작품에 참여하기 전 성장 환경을 풀이하고, 촬영 과정을 극화한 다음에 본격적으로 닥친 방황과 일탈, 인생의 반려를 만나 시련을 이겨내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전기물의 전형적 서술 – 태어나고 성장하고 시련과 성공이 교차한 뒤 이렇게 말년을 보냈다 – 유형을 답습하는 대신, 주인공의 일생에 결정적 전환점으로 작용한 영화의 저주가 신인 여배우에게 어떤 파괴적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세밀하게 그리는 데 선택과 집중을 기한다.
마리아의 시선으로 본 '사건'의 전과 후
▲ <나의 이름은 마리아> 스틸
ⓒ 찬란
실제로 마리아 슈나이더가 오랜 시간이 지난 후 폭로한 촬영의 전말은 현실에서 격한 논란을 불러왔다. 베르톨루치 감독은 '사과할 기회가 없었다'라며 뒤늦게 후회하는 인터뷰를 전했지만, 현장에 함께 했던 (<지옥의 묵시록>과 <마지막 황제>의 바로 그!) 촬영감독 비토리오 스트라로는 마리아가 거짓말을 한다며 곧바로 비판에 나섰다. 이미 당사자 3인이 고인이 된 상황에 진실게임은 풀 수 없는 숙제로 남았다.
<나의 이름은 마리아>는 당사자의 전기를 원안으로 삼는다. 분명하게 양측 주장 중 한쪽의 입장을 중시한다는 점을 감추려 하지 않는다. 1972년 당시 상황을 법리 논쟁으로 규명하는 태도와 본 작품의 방향성은 일치하지 않는다. 아니, 상당히 동떨어진 형상이다. 제작진은 마리아가 영화 공개 후 겪었던 주관적 심리와 그로 인한 혼란, 약물 의존 탓에 겪은 고통을 관객이 이해하고 공감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했다. 해당 영화 이후 그녀가 겪은 끔찍한 어두운 터널의 시간을 재현해가며, 당사자의 심경을 충실히 전하려 애쓴다.
쌍방 이견이 있는 문제의 상황에 대해 제작진은 성공에 목마른 신인 배우의 성장 환경과 당시 상황을 먼저 설명한다. 유명 남자배우의 혼외자로 태어나 모친 손에 자랐지만, 아빠의 직업을 동경하며 어린 나이에 집을 나와 배우의 길을 걷던 성장 과정, 부친이 맺어준 네트워크 덕분에 비교적 수월하게 배우 데뷔는 했지만, 늘 비교당하며 빛날 기회를 찾던 마리아에게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이 들어왔을 때 당사자에게 과연 주도면밀하게 주변을 살필 여유가 있었는가 관객에게 질문하듯 형상화한다.
그리고 촬영 현장에서 자신의 예술을 구현하기 위해 사전에 공유하지도, 배우에게 동의를 구하지도 않은 '센' 장면을 기획한 감독과, 상대역 배우에게 알리지 않고 감독과만 소통한 남자배우의 전후 설득과 회유 과정이 그려진다. 감독은 해당 상황이 그저 영화 완성을 위한 '캐릭터' 연기라며 어린 마리아를 구슬린다. 말론 브란도도 감독에 협조하며 배우라면 마땅히 자신을 갈아 넣은 연기를 펼쳐야 한다고 타이른다. 나이도, 경험도 모자란 마리아로선 '애완동물처럼 길들어가는' 과정인 셈이다. 여성 인권이 우여곡절 속에도 그 시절과 비교하면 향상된 요즘 시점으로 보면 그야말로 '그루밍 성폭력'으로 간주할 만한 사례다.
물론 반세기 전을 지금과 동일한 잣대로 재단하는 게 과도하다는 시선도 나올 법하다. 그러나 영화는 그런 시차를 고려한다 해도, 예술의 이름 아래 동의하지 않은 강압적 촬영으로 인한 후유증은 어떻게도 보상받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다는 점을 주지하고자 한다. 감독은 실제의 마리아가 아니라 캐릭터인 '잔느'가 가상으로 겪는 폭력이라 역설하지만, 훗날 마리아의 입장은 확연히 다르다. 인지할 수 없었던 즉흥적 촬영에서 수치심과 고통에 눈물 흘린 건 잔느가 아니라 실재하는 '나', 마리아 슈나이더라는 것. 관객은 감독과 마리아 중 하나를 택해야만 한다. 중간은 없다.
고통스러운 재활과 치유의 기록으로 되찾은 이름
▲ <나의 이름은 마리아> 스틸
ⓒ 찬란
예상치보다 훨씬 건조하게 그날의 사건을 재연한 다음, 이야기는 마리아가 경험한 고통의 시간을 묘사하는 데 할애된다. 자신만 버려둔 채 챙길 것 다 챙겨 숨어버린 감독과 상대역 대신에 집중포화를 당하는 처지를 감당할 수 없던 그녀의 방황과 중독이 절절하게 그려진다.
그렇게 망가진 마리아에 구원의 손길을 내미는 건 삼촌 '미셸', 그리고 인터뷰로 만난 연하의 동성 파트너 '누르'다. 같은 해 칸영화제에서 공개된 <사랑은 사라지지 않는다>로 기억에 남은 셀레스트 브룬켈이 강렬한 마리아의 연기와 대등하게 합을 맞춰 깊은 인상을 준다. 그렇게 가족의 정으로 마리아를 감싸는 삼촌과 사촌 언니의 고통을 지켜본 어린 조카, 금단현상으로 몸부림치는 자신을 포기하지 않는 연인 덕분에 기나긴 후유증을 간신히 돌파한 마리아는 비록 예전과 같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는 아닐지언정, 주체적인 여성 연기자로 활동할 수 있었다. 영화는 마리아의 불운을 기록하되, 비운의 여배우로 고착화하는 선입견을 깨고자 명확한 좌표를 택한다.
즉, 이 영화는 마리아 슈나이더의 불운한 삶을 가련하게 그리던 관행과 확고하게 선을 긋는 대신, 시공간을 초월해 후대 여성들에게 각오와 다짐을 전하려는 의지의 표명이다. 사촌 언니의 고통을 지켜본 조카가 원작을 집필했다는 점, 원작명인 '너의 이름은 마리아'를 주체적 관점으로 살짝 비튼 제목이 주는 의도, 영화판 남성 위계와 담합에 맞서 주인공 편에 선 누르로 표상되는 '동지' 여성의 존재감이 선명하다.
1930년대, <오즈의 마법사>로만 기억되는 주디 갈란드가 할리우드 시스템 아래에서 산업화 시절 봉제공장 여공처럼 희생당했다면, 1970년대,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때문에 평생 고통을 당한 마리아 슈나이더는 예술이란 목적에 착취당한 존재다. 지금도 영화계 성적 위계 논란은 현재형이다. 프랑스 영화계 역시 예외가 아니다. 한쪽에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을 위시한 여성 서사가 빛을 발하지만, 반대편엔 성 추문 논란 고참 감독에 공로상을 수여하는 권위있는 영화상 시상식이 있다.
50여 년 전 사건과 현재를 연결하는 영화의 의도는 선명하다. 과잉 또는 일방적이란 항변도 나올 수 있겠지만, 여전히 마리아 슈나이더란 배우 이름 대신 저주받은 영화 캐릭터로만 기억되는 주인공에게 이름을 찾아주기 위한 결기에 누가 함부로 돌을 던지랴.
<나의 이름은 마리아>는 과거 일이라고 그저 이해하거나 묻어둘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로 깃발을 세우려는 영화다. 참, 이젠 믿고 보는 신뢰의 아이콘 '소지섭' 제공이다.
<작품정보>
나의 이름은 마리아Being Maria2024 프랑스 드라마2025.11.26. 개봉 103분 15세 관람가감독 제시카 팔뤼각본 제시카 팔뤼, 로레트 폴망스출연 아나마리아 바르톨로메이, 맷 딜런, 주세페 마지오, 셀레스트 브룬켈원작 바네사 슈나이더 '너의 이름은 마리아'수입/배급 찬란공동제공 소지섭, 51k
2024 77회 칸영화제 칸 프리미머 초청 기자 admin@reelnara.inf
19살 신예 배우 '마리아'는 조연을 전전하다 전도유망한 젊은 이탈리아 감독에게 출연 제안을 받는다. 처음으로 듣는 주연 섭외다. 이것만으로도 좋은 기회인데 심지어 상대역은 꿈에도 상상하지 못한 할리우드 유명 배우다. 마리아는 두근거리는 마음을 다잡는다.
작은 문제가 하나 있긴 하다. 아직 성인이 아니라서 보호자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것. 이유는 노출 연기가 많기 때문이다. 16살에 집을 나간 후 오랜만에 찾아간 엄마를 설득해 동의서에 서명을 받는 데 성공한다. 이제 찾아온 행운을 마음껏 누리면 될 것만 같다. 감독은 뛰어난 연출력을 발휘하고, 상대역 릴게임방법 남자배우 역시 명성 그대로 노련하다. 신인 여자배우는 그들을 믿고 따르며 과감한 연기에 매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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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명 높은 영화로만 기억되는 배우의 이야기
바다이야기고래
▲ <나의 이름은 마리아> 스틸
ⓒ 찬란
마리아에게 영화 역사에 영원히 이름을 남기게 한 작품인 동시에 저주가 된 바로 그 작품은 1972년, 골드몽 '거장' 호칭을 붙이는 데 자타공인 이견이 없을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다. 남자 주인공은 말론 브란도, 여자 주인공은 '마리아' 슈나이더였다.
공개와 동시에 이 영화는 엄청난 흥행 수익과 함께 외설 논란에 휩싸인다. 단순히 수위가 높다는 정도가 아니라, 사실상 '포르노'라는 비난이 쏟아졌 릴게임무료 다. 감독의 고국 이탈리아에선 상영 금지와 함께 감독과 주연 배우에게 징역형 집행유예가 떨어지는 지경에 이른다. 물론 제한상영가 판정 탓으로 몇 안 되는 상영관은 관객으로 미어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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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후로 오랜 시간 마리아 슈나이더는 약물 중독과 자살 시도를 거듭하며 피폐한 삶을 보냈다. 오랜 마약 복용 끝에 간신히 중독을 벗어나 연기 활동을 이어갔지만, 예전과 같은 좋은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고,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나게 된다. 말년 언론 인터뷰에서 당시 촬영 현장을 회고하며 충격 폭로를 하는 바람에 큰 파문이 일기도 했다. 이미 말론 브란도는 고인이 되었고, 몇 년 후 그녀도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는다. 말년의 베르톨루치 감독은 해당 사건에 관한 해명에 급급해야 했다.
영화는 그렇게 죽을 때까지 연기를 멈추지 않았지만, 박제가 된 마냥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속 여주인공 '잔느'로만 기억되는 마리아 슈나이더의 전기물 형식을 취한다. 해당 작품에 참여하기 전 성장 환경을 풀이하고, 촬영 과정을 극화한 다음에 본격적으로 닥친 방황과 일탈, 인생의 반려를 만나 시련을 이겨내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전기물의 전형적 서술 – 태어나고 성장하고 시련과 성공이 교차한 뒤 이렇게 말년을 보냈다 – 유형을 답습하는 대신, 주인공의 일생에 결정적 전환점으로 작용한 영화의 저주가 신인 여배우에게 어떤 파괴적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세밀하게 그리는 데 선택과 집중을 기한다.
마리아의 시선으로 본 '사건'의 전과 후
▲ <나의 이름은 마리아> 스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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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마리아 슈나이더가 오랜 시간이 지난 후 폭로한 촬영의 전말은 현실에서 격한 논란을 불러왔다. 베르톨루치 감독은 '사과할 기회가 없었다'라며 뒤늦게 후회하는 인터뷰를 전했지만, 현장에 함께 했던 (<지옥의 묵시록>과 <마지막 황제>의 바로 그!) 촬영감독 비토리오 스트라로는 마리아가 거짓말을 한다며 곧바로 비판에 나섰다. 이미 당사자 3인이 고인이 된 상황에 진실게임은 풀 수 없는 숙제로 남았다.
<나의 이름은 마리아>는 당사자의 전기를 원안으로 삼는다. 분명하게 양측 주장 중 한쪽의 입장을 중시한다는 점을 감추려 하지 않는다. 1972년 당시 상황을 법리 논쟁으로 규명하는 태도와 본 작품의 방향성은 일치하지 않는다. 아니, 상당히 동떨어진 형상이다. 제작진은 마리아가 영화 공개 후 겪었던 주관적 심리와 그로 인한 혼란, 약물 의존 탓에 겪은 고통을 관객이 이해하고 공감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했다. 해당 영화 이후 그녀가 겪은 끔찍한 어두운 터널의 시간을 재현해가며, 당사자의 심경을 충실히 전하려 애쓴다.
쌍방 이견이 있는 문제의 상황에 대해 제작진은 성공에 목마른 신인 배우의 성장 환경과 당시 상황을 먼저 설명한다. 유명 남자배우의 혼외자로 태어나 모친 손에 자랐지만, 아빠의 직업을 동경하며 어린 나이에 집을 나와 배우의 길을 걷던 성장 과정, 부친이 맺어준 네트워크 덕분에 비교적 수월하게 배우 데뷔는 했지만, 늘 비교당하며 빛날 기회를 찾던 마리아에게 '거부할 수 없는 제안'이 들어왔을 때 당사자에게 과연 주도면밀하게 주변을 살필 여유가 있었는가 관객에게 질문하듯 형상화한다.
그리고 촬영 현장에서 자신의 예술을 구현하기 위해 사전에 공유하지도, 배우에게 동의를 구하지도 않은 '센' 장면을 기획한 감독과, 상대역 배우에게 알리지 않고 감독과만 소통한 남자배우의 전후 설득과 회유 과정이 그려진다. 감독은 해당 상황이 그저 영화 완성을 위한 '캐릭터' 연기라며 어린 마리아를 구슬린다. 말론 브란도도 감독에 협조하며 배우라면 마땅히 자신을 갈아 넣은 연기를 펼쳐야 한다고 타이른다. 나이도, 경험도 모자란 마리아로선 '애완동물처럼 길들어가는' 과정인 셈이다. 여성 인권이 우여곡절 속에도 그 시절과 비교하면 향상된 요즘 시점으로 보면 그야말로 '그루밍 성폭력'으로 간주할 만한 사례다.
물론 반세기 전을 지금과 동일한 잣대로 재단하는 게 과도하다는 시선도 나올 법하다. 그러나 영화는 그런 시차를 고려한다 해도, 예술의 이름 아래 동의하지 않은 강압적 촬영으로 인한 후유증은 어떻게도 보상받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다는 점을 주지하고자 한다. 감독은 실제의 마리아가 아니라 캐릭터인 '잔느'가 가상으로 겪는 폭력이라 역설하지만, 훗날 마리아의 입장은 확연히 다르다. 인지할 수 없었던 즉흥적 촬영에서 수치심과 고통에 눈물 흘린 건 잔느가 아니라 실재하는 '나', 마리아 슈나이더라는 것. 관객은 감독과 마리아 중 하나를 택해야만 한다. 중간은 없다.
고통스러운 재활과 치유의 기록으로 되찾은 이름
▲ <나의 이름은 마리아> 스틸
ⓒ 찬란
예상치보다 훨씬 건조하게 그날의 사건을 재연한 다음, 이야기는 마리아가 경험한 고통의 시간을 묘사하는 데 할애된다. 자신만 버려둔 채 챙길 것 다 챙겨 숨어버린 감독과 상대역 대신에 집중포화를 당하는 처지를 감당할 수 없던 그녀의 방황과 중독이 절절하게 그려진다.
그렇게 망가진 마리아에 구원의 손길을 내미는 건 삼촌 '미셸', 그리고 인터뷰로 만난 연하의 동성 파트너 '누르'다. 같은 해 칸영화제에서 공개된 <사랑은 사라지지 않는다>로 기억에 남은 셀레스트 브룬켈이 강렬한 마리아의 연기와 대등하게 합을 맞춰 깊은 인상을 준다. 그렇게 가족의 정으로 마리아를 감싸는 삼촌과 사촌 언니의 고통을 지켜본 어린 조카, 금단현상으로 몸부림치는 자신을 포기하지 않는 연인 덕분에 기나긴 후유증을 간신히 돌파한 마리아는 비록 예전과 같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는 아닐지언정, 주체적인 여성 연기자로 활동할 수 있었다. 영화는 마리아의 불운을 기록하되, 비운의 여배우로 고착화하는 선입견을 깨고자 명확한 좌표를 택한다.
즉, 이 영화는 마리아 슈나이더의 불운한 삶을 가련하게 그리던 관행과 확고하게 선을 긋는 대신, 시공간을 초월해 후대 여성들에게 각오와 다짐을 전하려는 의지의 표명이다. 사촌 언니의 고통을 지켜본 조카가 원작을 집필했다는 점, 원작명인 '너의 이름은 마리아'를 주체적 관점으로 살짝 비튼 제목이 주는 의도, 영화판 남성 위계와 담합에 맞서 주인공 편에 선 누르로 표상되는 '동지' 여성의 존재감이 선명하다.
1930년대, <오즈의 마법사>로만 기억되는 주디 갈란드가 할리우드 시스템 아래에서 산업화 시절 봉제공장 여공처럼 희생당했다면, 1970년대,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때문에 평생 고통을 당한 마리아 슈나이더는 예술이란 목적에 착취당한 존재다. 지금도 영화계 성적 위계 논란은 현재형이다. 프랑스 영화계 역시 예외가 아니다. 한쪽에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을 위시한 여성 서사가 빛을 발하지만, 반대편엔 성 추문 논란 고참 감독에 공로상을 수여하는 권위있는 영화상 시상식이 있다.
50여 년 전 사건과 현재를 연결하는 영화의 의도는 선명하다. 과잉 또는 일방적이란 항변도 나올 수 있겠지만, 여전히 마리아 슈나이더란 배우 이름 대신 저주받은 영화 캐릭터로만 기억되는 주인공에게 이름을 찾아주기 위한 결기에 누가 함부로 돌을 던지랴.
<나의 이름은 마리아>는 과거 일이라고 그저 이해하거나 묻어둘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로 깃발을 세우려는 영화다. 참, 이젠 믿고 보는 신뢰의 아이콘 '소지섭' 제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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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름은 마리아Being Maria2024 프랑스 드라마2025.11.26. 개봉 103분 15세 관람가감독 제시카 팔뤼각본 제시카 팔뤼, 로레트 폴망스출연 아나마리아 바르톨로메이, 맷 딜런, 주세페 마지오, 셀레스트 브룬켈원작 바네사 슈나이더 '너의 이름은 마리아'수입/배급 찬란공동제공 소지섭, 51k
2024 77회 칸영화제 칸 프리미머 초청 기자 admin@reelnara.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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