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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김동연 경기지사가 지난 2023년 10월 23일 경기도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the) 경기패스’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청 제공
수원=박성훈 기자
김동연 경기지사가 대중교통 이용 증진을 위해 도입한 ‘더(the) 경기패스’ 이용자가 158만 명에 육박, 전체 도민 10명 중 1명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도는 지난해 5월 더 경기패스 출시 이후 2024년 10월 가입자 수 100만 명을 넘은 데 이어 2025년 4월 130만 명, 2025년 12월 바다이야기APK 기준 158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4월 25~28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71%가 ‘민선 8기 교통정책 잘했다’고 답했는데, 더 경기패스가 이같은 결과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분야별 평가에서 더 경기패스 등 교통비 부담 완화 정책이 66%의 긍정 평가를 받아 1위를 바다이야기게임기 차지했다.
경기도는 이 같은 호응의 이유로 교통비 환급을 통한 민생 회복, 대중교통 이용 촉진을 통한 환경 영향을 꼽았다.
우선 경기연구원이 올해 3~7월 더 경기패스 이용자 500명에게 절약된 금액의 사용처를 물으니 약 56%가 외식, 여가 등의 소비로 사용했다고 답했다.
이에 최근 1년 더 경기패스 야마토게임예시 환급액 연 1908억 원을 기준으로 계산하니 약 1072억 원의 소비 창출 효과가 나타났다.
더 경기패스 환급대상자 실제 이용실적 분석 결과, 1인 평균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2024년 5월 29회에서 2024년 11월 39회로 늘어났다.
이를 고려해 경기연구원이 온실가스 감축량을 계산한 결과 연간 CO2eq(이산화탄소 쿨사이다릴게임 환산량) 약 22만 톤 감축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1100만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 양이다.
더 경기패스는 매월 대중교통 비용의 20~53%까지 환급해 준다. 전국 어디서나 버스·지하철·광역버스·GTX·신분당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환급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 월 15회 이상 사용 시 2 릴게임무료 0~53%(20~30대 청년 30%, 40대 이상 일반 20%, 저소득층 53%, 다자녀가구 30~50%)를 환급해준다.
경기도는 더 경기패스 이용을 할 수 없는 6~18세 어린이와 청소년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 연간 24만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도 추진 중이다.
구동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The 경기패스의 장점은 교통비 절감 혜택, 편리한 사용 방법, 대중교통 활성화로 승용차 억제를 통한 기후 위기 대응 기여 등이다”라며 “현재는 교통 복지 차원의 정책이 주로 추진되고 있으나 요금 인상에 따른 교통비 지출 부담을 줄여주는 방향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성훈 기자 기자 admin@gamemong.inf
수원=박성훈 기자
김동연 경기지사가 대중교통 이용 증진을 위해 도입한 ‘더(the) 경기패스’ 이용자가 158만 명에 육박, 전체 도민 10명 중 1명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도는 지난해 5월 더 경기패스 출시 이후 2024년 10월 가입자 수 100만 명을 넘은 데 이어 2025년 4월 130만 명, 2025년 12월 바다이야기APK 기준 158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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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경기연구원이 올해 3~7월 더 경기패스 이용자 500명에게 절약된 금액의 사용처를 물으니 약 56%가 외식, 여가 등의 소비로 사용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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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고려해 경기연구원이 온실가스 감축량을 계산한 결과 연간 CO2eq(이산화탄소 쿨사이다릴게임 환산량) 약 22만 톤 감축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1100만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 양이다.
더 경기패스는 매월 대중교통 비용의 20~53%까지 환급해 준다. 전국 어디서나 버스·지하철·광역버스·GTX·신분당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환급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 월 15회 이상 사용 시 2 릴게임무료 0~53%(20~30대 청년 30%, 40대 이상 일반 20%, 저소득층 53%, 다자녀가구 30~50%)를 환급해준다.
경기도는 더 경기패스 이용을 할 수 없는 6~18세 어린이와 청소년의 교통비 절감을 위해 연간 24만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도 추진 중이다.
구동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The 경기패스의 장점은 교통비 절감 혜택, 편리한 사용 방법, 대중교통 활성화로 승용차 억제를 통한 기후 위기 대응 기여 등이다”라며 “현재는 교통 복지 차원의 정책이 주로 추진되고 있으나 요금 인상에 따른 교통비 지출 부담을 줄여주는 방향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성훈 기자 기자 admin@gamemong.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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