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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두 없다는 얼굴이 이제부터 어린애 했다.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에 참석한 코스튬 플레이어들. 채반석 기자
경기 고양시 도롯가엔 전날 내린 눈이 녹지 않고 쌓여있는 가운데, 킨텍스에는 전국 각지에서 온 애니메이션과 게임 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애니메이션과 게임 캐릭터로 꾸민 코스튬 플레이어(코스어)들, 캐릭터가 그려진 굿즈 가방을 등에 지고 다니는 팬들로 킨텍스 전시장은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다.
국내 최대의 서브컬처 축제인 ‘애니메이션x게임 페스티벌 2025(AGF·이하 에이지에프)’가 5일 열렸다. 2018년에 처음 개최된 뒤 올해로 6회째를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맞는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의 프로그램과 현장 콘텐츠로 팬들의 기대감을 모았다. 71개사가 참여했으며 홍보관(부스) 규모는 지난해 851개에서 올해 1075개로 늘었다.
AGF 2025에 참가한 엔씨(NC)소프트 부스. 엔씨소프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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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지에프는 국내 게임 업계에서 ‘포스트 지스타(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란 평을 받으며 주요 게임 행사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지난해보다 게임사 참가 비율도 50% 늘어났다. 올해 에이지에프에서 대표 후원사(메인 스폰서)를 맡은 스마일게이트, ‘마비노기 모바일’의 디자인 콘셉트를 차용해 대형 부스를 꾸린 넥슨은 모두 지난 오리지널바다이야기 11월 있었던 지스타에는 불참한 업체들이다. 김기남 대원미디어 상무(에이지에프 조직위원회)는 “에이지에프는 게임 아이피와 팬들의 접점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게임사들이 게임 아이피(IP·지적재산권) 확장성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면서 행사에 관심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지에프는 게임의 콘셉트를 구성하는 중심 축인 아이피의 매력도를 야마토게임장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게임의 열성 이용자 층을 만들기 위해서는 게임 플레이 자체를 쾌적하고 재미있게 만드는 ‘게임성’도 중요하지만, 팬덤이 게임 속 캐릭터나 세계관 등 아이피에 얼마나 애정을 느끼고 소비하려고 하는지 역시 중요한 요소다.
AGF 2025 현장에서 진행되 게임몰 는 드로잉 쇼. 채반석 기자
에이지에프는 지스타만큼 다양하게 게임을 시연해 볼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드로잉쇼(실간으로 캐릭터 등을 그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코스프레, 굿즈, 인기 성우가 참석하는 행사 등 다채롭게 즐길 거리들이 많다. 에이지에프에는 특히 코스튬 플레이어들이 많이 찾는데, 행사장 곳곳에서는 이들과 ‘대포카메라’(망원렌즈를 장착한 카메라) 등을 매고 사진을 찍기 위해 줄 서는 관람객들도 확인할 수 있다. 게임사 홍보관에서 나눠준 캐릭터가 그려진 커다란 종이가방을 들고 다니는 사람과 현장에서 구매한 굿즈를 캐리어에 가득 채워서 돌아가는 사람도 많았다. 이날 에이지에프에 참여하기 위해 부산에서 올라온 ㄱ씨(26)는 “중학생 때부터 지난해까지 지스타에 갔는데 예전 게임도 많고 실속이 없는 느낌이 들었다”며 “에이지에프는 서브컬쳐라는 콘셉트를 확실하게 잡고 가니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에이지에프는 오는 7일까지 이어진다. 올해 행사에는 10만명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현장. 채반석 기자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현장. 채반석 기자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현장. 채반석 기자
채반석 기자 chaibs@hani.co.kr 기자 admin@slotmega.inf
경기 고양시 도롯가엔 전날 내린 눈이 녹지 않고 쌓여있는 가운데, 킨텍스에는 전국 각지에서 온 애니메이션과 게임 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애니메이션과 게임 캐릭터로 꾸민 코스튬 플레이어(코스어)들, 캐릭터가 그려진 굿즈 가방을 등에 지고 다니는 팬들로 킨텍스 전시장은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다.
국내 최대의 서브컬처 축제인 ‘애니메이션x게임 페스티벌 2025(AGF·이하 에이지에프)’가 5일 열렸다. 2018년에 처음 개최된 뒤 올해로 6회째를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맞는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의 프로그램과 현장 콘텐츠로 팬들의 기대감을 모았다. 71개사가 참여했으며 홍보관(부스) 규모는 지난해 851개에서 올해 1075개로 늘었다.
AGF 2025에 참가한 엔씨(NC)소프트 부스. 엔씨소프트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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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지에프는 국내 게임 업계에서 ‘포스트 지스타(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란 평을 받으며 주요 게임 행사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지난해보다 게임사 참가 비율도 50% 늘어났다. 올해 에이지에프에서 대표 후원사(메인 스폰서)를 맡은 스마일게이트, ‘마비노기 모바일’의 디자인 콘셉트를 차용해 대형 부스를 꾸린 넥슨은 모두 지난 오리지널바다이야기 11월 있었던 지스타에는 불참한 업체들이다. 김기남 대원미디어 상무(에이지에프 조직위원회)는 “에이지에프는 게임 아이피와 팬들의 접점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게임사들이 게임 아이피(IP·지적재산권) 확장성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면서 행사에 관심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지에프는 게임의 콘셉트를 구성하는 중심 축인 아이피의 매력도를 야마토게임장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게임의 열성 이용자 층을 만들기 위해서는 게임 플레이 자체를 쾌적하고 재미있게 만드는 ‘게임성’도 중요하지만, 팬덤이 게임 속 캐릭터나 세계관 등 아이피에 얼마나 애정을 느끼고 소비하려고 하는지 역시 중요한 요소다.
AGF 2025 현장에서 진행되 게임몰 는 드로잉 쇼. 채반석 기자
에이지에프는 지스타만큼 다양하게 게임을 시연해 볼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드로잉쇼(실간으로 캐릭터 등을 그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코스프레, 굿즈, 인기 성우가 참석하는 행사 등 다채롭게 즐길 거리들이 많다. 에이지에프에는 특히 코스튬 플레이어들이 많이 찾는데, 행사장 곳곳에서는 이들과 ‘대포카메라’(망원렌즈를 장착한 카메라) 등을 매고 사진을 찍기 위해 줄 서는 관람객들도 확인할 수 있다. 게임사 홍보관에서 나눠준 캐릭터가 그려진 커다란 종이가방을 들고 다니는 사람과 현장에서 구매한 굿즈를 캐리어에 가득 채워서 돌아가는 사람도 많았다. 이날 에이지에프에 참여하기 위해 부산에서 올라온 ㄱ씨(26)는 “중학생 때부터 지난해까지 지스타에 갔는데 예전 게임도 많고 실속이 없는 느낌이 들었다”며 “에이지에프는 서브컬쳐라는 콘셉트를 확실하게 잡고 가니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에이지에프는 오는 7일까지 이어진다. 올해 행사에는 10만명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현장. 채반석 기자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현장. 채반석 기자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AGF 2025 현장. 채반석 기자
채반석 기자 chaibs@hani.co.kr 기자 admin@slotmega.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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