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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쇠 건 싫어 좋아하는 짐이경남지역 학생들이 정치교육 중 ‘뉴스나 유튜브 등의 정치 정보의 진위 판결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반면 경남지역 교사들 대다수는 정치교육을 위한 정책과 제도적 기반과 전문성 등 구조적 지원이 미흡하다고 답했다.
경남교육청 미래교육원 교육정책연구소는 최근 ‘보이텔스바흐 합의 원칙 기반 정치교육 실행을 위한 학교현장요구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경남 지역 18개 시·군 전체 학교 총 8039명(교사 1125명, 학생 6616명, 학교관리자 29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경남 지역 학생들은 정치교육을 학교 교육의 필수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으 알라딘릴게임 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치교육으로 △뉴스·유튜브 등 온라인 정보의 진위 판별 능력 △다양한 관점과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는 경험 △안전하게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토론 환경 순으로 응답했다. 또 학생들은 모든 교과에서 정치·사회 이슈를 자연스럽게 다루고, 자신의 관심사·생활·지역 이슈와 연결된 주제 탐구가 이루어지고, 학교가 안전하게 토론할 수 있는 야마토무료게임 보호 체계를 갖추기를 기대했다.
교육원은 이러한 결과가 학생들이 정치교육을 단순 지식 학습이 아니라, 참여·토론·정보 판별 중심의 실천적 경험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반면 경남지역 교사들은 정책과 제도적 기반, 행정운영체계와 전문성 등 구조적 지원이 미흡하다고 응답했다. 교사들은 정치교육 실행을 위해 △ 백경게임랜드 정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법·제도적 보호 △ 정치적 중립성의 명확한 가이드라인 △ 교육(지원)청의 행정 지원 △ 실천 중심 수업 자료와 전문 연수가 가장 시급하다고 응답했다. 또 정치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내용보다 실행 조건을 보완하는 정책적 접근이 우선되어야 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학교관리자는 정치교육의 필요성과 가치에는 공감 뽀빠이릴게임 하지만, 실제 운영에서는 법·제도적 기준의 미비, 윤리·문화적 보호 환경 부족, 학생·학부모와의 소통 체계 미흡 등을 핵심 제약으로 인식했다. 따라서 안정적 실행을 위해서는 정책 기준과 중립성 가이드라인, 행정 지원 체계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보고서는 이번 연구 결과 정치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릴게임예시 같은 역할 분담 체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원칙과 절차적 중립성 지침 마련, 교육부는 교육과정·연수·자료에 대한 표준화된 지원 체계 구축, 시·도교육(지원)청은 지역 맞춤형 현장 지원, 다관점 자료·연수·민원 대응 체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학교는 민주적 학습문화 조성과 안전한 토론 규칙 마련, 학생 참여 중심 교수·학습 실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육정책연구소 황금주 소장은 “정치교육은 특정 이념을 전달하는 활동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학습하는 과정이며, 학생들이 일상에서 다양한 관점과 갈등을 균형 있게 다루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이라며 “이번 현장 요구 분석과 정책 제안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천적 가이드라인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기자 admin@119sh.inf
경남교육청 미래교육원 교육정책연구소는 최근 ‘보이텔스바흐 합의 원칙 기반 정치교육 실행을 위한 학교현장요구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경남 지역 18개 시·군 전체 학교 총 8039명(교사 1125명, 학생 6616명, 학교관리자 29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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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경남지역 교사들은 정책과 제도적 기반, 행정운영체계와 전문성 등 구조적 지원이 미흡하다고 응답했다. 교사들은 정치교육 실행을 위해 △ 백경게임랜드 정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법·제도적 보호 △ 정치적 중립성의 명확한 가이드라인 △ 교육(지원)청의 행정 지원 △ 실천 중심 수업 자료와 전문 연수가 가장 시급하다고 응답했다. 또 정치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내용보다 실행 조건을 보완하는 정책적 접근이 우선되어야 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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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는 이번 연구 결과 정치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릴게임예시 같은 역할 분담 체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원칙과 절차적 중립성 지침 마련, 교육부는 교육과정·연수·자료에 대한 표준화된 지원 체계 구축, 시·도교육(지원)청은 지역 맞춤형 현장 지원, 다관점 자료·연수·민원 대응 체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학교는 민주적 학습문화 조성과 안전한 토론 규칙 마련, 학생 참여 중심 교수·학습 실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육정책연구소 황금주 소장은 “정치교육은 특정 이념을 전달하는 활동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학습하는 과정이며, 학생들이 일상에서 다양한 관점과 갈등을 균형 있게 다루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이라며 “이번 현장 요구 분석과 정책 제안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천적 가이드라인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기자 admin@119sh.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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