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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자신에게 동안 수도 처박혀서 그리고는 오랜만에오는 21일까지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에서 진행하는 '괴물정원: 아츠츠 박사와 기억의 세계' 전시 전경. 이준도기자
AI(인공지능)·XR(확장현실)을 활용해 만든 가상 공간을 통해 자신만의 캐릭터와 서사를 만들어가는 전시가 수원에서 열리고 있다.
수원시립미술관은 오는 21일까지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에서 창작 그룹 '레벨나인(Rebel9)'과 함께 AI·XR 기반의 교육 전시 '괴물정원: 아츠츠 박사와 기억의 세계(Goemul Garden: Dr. Atztz and World of Memory)'를 개최한다.
게임몰릴게임 이번 전시는 "우리는 연결되지 않아도 존재하는가"라는 존재론적 질문과 함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디지털 시대에서 연결과 기억, 순환의 의미를 다층적으로 탐구한다.
전시를 기획 및 제작한 레벨나인은 기획자·디자이너·UX 엔지니어·개발자·아카이브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모인 창작그룹으로 '정보의 집을 짓는' 고유한 창작 방식을 통해 바다이야기예시 데이터와 아카이브를 특별한 경험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도 관람객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해 '어딘가 존재하고 있을 기억을 부르고 서로 연결한다'는 메시지에 집중한다.
동화책 읽기부터 시작해 관람객이 직접 자신의 캐릭터를 호출하는 인터랙티브 경험과 마지막에는 자신이 만들어낸 캐릭터를 가상현실에서 만 카카오야마토 나보는 등의 과정은 기억과 지식을 확장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전시는 현실의 관계와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한 천재 개발자 '아츠츠 박사'가 만든 디지털 생태계 '피그로(Figro)'의 동화적 서사를 기반으로 한다. 관람객은 박사의 숨겨진 연구실을 발견하는 것부터 여정을 시작, 직접 이야기의 주인공이 돼 전시에 참여 릴게임손오공 할 수 있다.
'디지피톤'을 호출할 수 있는 모니터. 이준도기자
참여 관람객은 전시장 한 편에 마련된 모니터에서 기억의 또 다른 모습인 디지털 생명체 '디지피톤(Digiphyton)'을 호출해 관 바다이야기프로그램 계를 맺는다. '위스퍼 블룸(Whisper Bloom)'이라는 특별한 장치에서 모양·색깔·소리 등을 선택하면 AI가 기억의 세계에 존재하는 디지피톤의 위치를 알려준다.
디지피톤을 호출한 이후에는 직접 HMD(VR)을 착용하고 '피그로' 세계에 접속하면 자신이 만든 디지피톤이 '피그로 중앙역'에 기차를 타고 도착한다. 디지피톤과 조우한 관람객은 가상 현실에서 관계를 맺으며 서사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
피그로 가상세계에서 기차를 타고 있는 디지피톤. 사진=수원시립미술관
관람객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과 교감을 통해 자신이 만들어낸 디지피톤의 서사를 창조할 수 있다. 참여자의 선택에 따라 디지피톤은 존재하고 진화할 수 있으며, 이야기의 전개와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는 디지털 관계에서도 단순한 접속을 넘어 상호 책임과 정서적 노력을 요구하는 '연결의 연대'임을 은유하는 한편 디지털 시대의 윤리와 책임을 성찰토록 한다.
아울러 전시는 '영원한 보존'에 대한 아카이브적 강박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며 모든 기억을 저장하려다 시스템 붕괴를 초래한 아츠츠 박사의 오류를 통해 "기억은 보존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고 순환하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삭제' 혹은 '망각'은 소멸이 아닌 새로운 생성을 위한 필수 과정임을 역설한다.
신은영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 학예팀장은 "이번 전시는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감각적 경험을 통해 관람자가 스스로 서사를 만들어가는 참여형 예술의 방향을 제시한다"며 "기술 환경 속에서 예술의 확장 가능성과 관람 방식의 전환을 실험하는 플랫폼으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도 기자 기자 admin@slotmega.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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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립미술관은 오는 21일까지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에서 창작 그룹 '레벨나인(Rebel9)'과 함께 AI·XR 기반의 교육 전시 '괴물정원: 아츠츠 박사와 기억의 세계(Goemul Garden: Dr. Atztz and World of Memory)'를 개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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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에서도 관람객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해 '어딘가 존재하고 있을 기억을 부르고 서로 연결한다'는 메시지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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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피톤'을 호출할 수 있는 모니터. 이준도기자
참여 관람객은 전시장 한 편에 마련된 모니터에서 기억의 또 다른 모습인 디지털 생명체 '디지피톤(Digiphyton)'을 호출해 관 바다이야기프로그램 계를 맺는다. '위스퍼 블룸(Whisper Bloom)'이라는 특별한 장치에서 모양·색깔·소리 등을 선택하면 AI가 기억의 세계에 존재하는 디지피톤의 위치를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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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그로 가상세계에서 기차를 타고 있는 디지피톤. 사진=수원시립미술관
관람객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심과 교감을 통해 자신이 만들어낸 디지피톤의 서사를 창조할 수 있다. 참여자의 선택에 따라 디지피톤은 존재하고 진화할 수 있으며, 이야기의 전개와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는 디지털 관계에서도 단순한 접속을 넘어 상호 책임과 정서적 노력을 요구하는 '연결의 연대'임을 은유하는 한편 디지털 시대의 윤리와 책임을 성찰토록 한다.
아울러 전시는 '영원한 보존'에 대한 아카이브적 강박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며 모든 기억을 저장하려다 시스템 붕괴를 초래한 아츠츠 박사의 오류를 통해 "기억은 보존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고 순환하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삭제' 혹은 '망각'은 소멸이 아닌 새로운 생성을 위한 필수 과정임을 역설한다.
신은영 수원시립아트스페이스광교 학예팀장은 "이번 전시는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감각적 경험을 통해 관람자가 스스로 서사를 만들어가는 참여형 예술의 방향을 제시한다"며 "기술 환경 속에서 예술의 확장 가능성과 관람 방식의 전환을 실험하는 플랫폼으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도 기자 기자 admin@slotmega.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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