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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가까웠어. 상대할 오늘 입구에서 서서 하지만라흐마니노프와 차이콥스키, 두 러시아 작곡가에겐 매력적인 공통점이 있다. 각자의 시대에 남부럽지 않은 멜로디 작곡의 대가였다는 점이다. 지난 11일 경기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펼쳐진 경기 필하모닉의 공연 ‘마스터즈 시리즈 Ⅵ - 비창’에선 이들 작곡가의 선율에 맘껏 빠질 수 있는 무대가 펼쳐졌다. 지휘자 김선욱과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만든 하모니가 수원의 밤에 연말의 설렘을 선사했다.
지난 11일 경기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공연한 경기 필하모닉과 피아니스트 조성진. / 사진출처. 경기 필하모닉.
뽀빠이릴게임
건반 위 소리 사냥에 전력을 다하듯
1994년생 조성진은 1988년생 김선욱이 아끼는 후배다. 이들은 2024년 평창에서 열렸던 계촌 클래식 축제에서 쇼스타코비치 피아노 협주곡 1번을 연주한 데 이어 한 대의 피아노로 깜짝 듀오 공연을 펼쳐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을 설레게 했다. 지난 9일 파리에서 공연한 검증완료릴게임 조성진은 한국에 돌아오자마자 김선욱과 다시 합을 맞췄다. 이 공연은 경기필하모닉의 예술감독인 김선욱이 올해 여섯 차례 선보인 ‘마스터즈 시리즈’의 마지막 공연인 만큼 그 의미가 더 각별했다.
바이올린 악장의 인사에 이어 등장한 김선욱은 경건한 자세로 지휘를 시작했다. 첫 곡은 차이콥스키의 ‘로미오와 줄리엣’ 환상 서곡. 아름다운 선율이 한국릴게임 이어지다가도 이룰 없는 사랑을 표현하려는 듯 비극적인 분위기가 감도는 작품이다. 악단은 현들이 서로의 소리를 주고받듯 긴밀하게 연주를 이어갔다. 심벌즈의 커다란 울림은 로미오와 줄리엣이 서로 함께할 수 없음을 알리는 선언문처럼 무대의 공기를 지배했다. 20여분에 걸친 서곡 공연 뒤 무대의 불은 꺼졌고 무대 왼편에 쭈그린 것처럼 놓여있던 피아노가 중앙 전면에 바다이야기슬롯 배치됐다. 잠시 무대를 비웠던 김선욱은 검은 색으로 상하의를 채운 조성진과 함께 무대에 다시 나타났다.
지난 11일 경기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공연한 경기 필하모닉과 피아니스트 조성진. / 사진출처. 경기 필하모닉.
야마토게임무료다운받기협연 곡인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은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연습곡을 변용한 작품인 만큼 통통 튀면서도 매혹적인 선율이 돋보인다. 피아노 의자에 앉은 조성진은 악단이 연주를 시작하자 2초 만에 피아노를 두드리며 첫 변주의 연결감을 살렸다. 10년 전의 앳된 모습이 가신 그는 고양이가 전력을 다해 쥐를 잡듯 건반 위를 손가락으로 활보했다. 건반을 원점으로 삼아 상반신을 둥글게 말았다가 강조할 음에서 놀란 고양이처럼 온몸을 튀어 올려 건반에 에너지를 더할 땐 소리 하나하나에 전력을 다하는 집념이 느껴졌다.
쇼팽 왈츠로 부드러움 이어가
이날의 조성진은 소리로 공예를 하는 장인에 가까웠다. 자신만의 소리를 또렷이 구현하는 경지였다. 그는 건반을 누르기 시작해 최고 압력에 이르기까지의 발음(attack)에서, 그리고 건반에서 손가락을 떼어내기 시작해 건반에 전해지는 압력이 0이 되기까지의 이음(release)에서 남들보다 촘촘한 척도를 가진 듯했다. 같은 셈여림의 소리를 표현하더라도 조음의 시작과 끝을 연주의 흐름에 따라 긴밀하게 조절하면서도 자신만의 부드러움을 잃지 않는 정교함은 고도로 계산된 것이 아니라면 천재의 영역이었다. 10번 변주의 마지막에서 낸 청명한 고음은 속이 빈 유리 구슬이 부딪친 듯 맑기까지 했다.
지난 11일 경기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공연한 경기 필하모닉과 피아니스트 조성진. / 사진출처. 경기 필하모닉.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는 18번 변주에선 쇼팽의 음악을 듣는 듯한 서정성이 가득했다. 악단의 현들도 부드러운 소리로 피아노의 뒤에 금빛 비단을 깔았다. 22번 변주는 피아노 소리에 부러지지 않는 단단함이 서려 있었다. 변주 24개를 마친 조성진에게 지휘자 김선욱은 물개 박수를 건네며 환호하는 관객들과 함께했다. 조성진은 앙코르로 쇼팽의 왈츠 7번 올림다단조(작품번호 64/2)를 선보이는 것으로 화답했다.
지휘자도, 단원들도, 관객들도 ‘침잠’
2부는 이번 공연의 제목이기도 했던 차이콥스키 교향곡 6번 ‘비창’이었다. 차이콥스키가 죽기 9일 전 초연을 한 작품이란 걸 생각지 않더라도 숨이 꺼져가는 듯한 마지막 악장을 대할 때면 관객 모두가 숙연해지는 곡이다. 4악장처럼 느릿하게 전개되는 1악장에선 현악기의 응집력이 돋보였다. 목관 악기의 뒷심이 흔들리거나 조금 딱딱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었지만 김선욱과 함께 올해를 지낸 이 악단의 집중도를 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지난 11일 경기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공연한 경기 필하모닉. / 사진출처. 경기 필하모닉.
알레그로로 빠르게 풀어나가는 2악장은 침울할 4악장의 예비적 성격이 강했다. 악단은 4분의 5박자로 풀어가는 왈츠의 삐걱거림과 들뜬 똑딱거림을 한껏 살리는 대신 비극이 어딘가에 숨어있을, 무언가 모조로 만들어진 기쁨을 표현하는 쪽을 택했다. 생동감을 빠르게 살리곤 하는 3악장에서도 자유로움에서 야기된 활력보다는 여러 악기들이 한 몸처럼 만든 응집력이 돋보였다. 김선욱은 악장 사이 박수가 으레 나오기 마련인 3악장 직후 거의 쉼 없이 4악장을 이어갔다. 덕분에 집중이 깨지지 않았지만 3악장의 고조된 여운이 4악장을 살짝 덮어버리는 인상이 있었다.
인생의 마지막 메시지를 전하려는 것처럼 금관의 소리엔 비장함이 묻어나왔다. 콘트라베이스는 조금씩 의식을 잃어가는 임종 직전의 사람처럼 소리를 낮춰 갔다. 콘트라베이스의 울림이 작아질수록 지휘자의 움직임도 작아졌다. 마지막 잔향마저 땅바닥으로 쑥 꺼졌을 땐 아무런 미동 없이 멈춰 있는 지휘자의 뒷모습이 관객의 시야를 채웠다. 그렇게 20여초간 죽은 듯 침잠했던 지휘자가 다시 움직였을 땐 숙연함이 객석을 지배했다. 하나둘씩 마음을 정리한 관객들은 열연을 보여준 경기 필하모닉과 지휘자에게 박수를 보내며 공연을 마무리했다. 내년 이 악단이 어떤 공연으로 경기 도민들을 설레게 할지를 기대할 만한 밤이었다.
지난 11일 경기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공연한 경기 필하모닉과 피아니스트 조성진. / 사진출처. 경기 필하모닉.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기자 admin@seastorygame.to
지난 11일 경기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공연한 경기 필하모닉과 피아니스트 조성진. / 사진출처. 경기 필하모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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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악장의 인사에 이어 등장한 김선욱은 경건한 자세로 지휘를 시작했다. 첫 곡은 차이콥스키의 ‘로미오와 줄리엣’ 환상 서곡. 아름다운 선율이 한국릴게임 이어지다가도 이룰 없는 사랑을 표현하려는 듯 비극적인 분위기가 감도는 작품이다. 악단은 현들이 서로의 소리를 주고받듯 긴밀하게 연주를 이어갔다. 심벌즈의 커다란 울림은 로미오와 줄리엣이 서로 함께할 수 없음을 알리는 선언문처럼 무대의 공기를 지배했다. 20여분에 걸친 서곡 공연 뒤 무대의 불은 꺼졌고 무대 왼편에 쭈그린 것처럼 놓여있던 피아노가 중앙 전면에 바다이야기슬롯 배치됐다. 잠시 무대를 비웠던 김선욱은 검은 색으로 상하의를 채운 조성진과 함께 무대에 다시 나타났다.
지난 11일 경기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공연한 경기 필하모닉과 피아니스트 조성진. / 사진출처. 경기 필하모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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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일 경기 수원시 경기아트센터에서 공연한 경기 필하모닉과 피아니스트 조성진. / 사진출처. 경기 필하모닉.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기자 admin@seastorygame.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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