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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보지 것 전갈을 일을 봤으면 망연자실한 둘이11일, 여덟번 째 정기연주회에서 슈베르트 작품을 연주하고 있는 트리오 드 서울
기쁨과 환희로 흘러넘치는 샴페인 같은 연말 분위기에 왜 이 트리오는 굳이 ‘죽음’과 ‘깊은 상실’을 던졌을까. 11일, 예술의전당 IBK기업은행챔버홀에서 열린 피아노 트리오 ‘트리오 드 서울’의 여덟번째 정기연주회 프로그램은 두 손으로 들기 버거울 정도로 묵직해 “오늘 연주는 감정의 과속 방지턱이 많겠구나” 싶어졌다.
스메타나 피아노 3중주 g 단조, OP. 15와 슈베르트 피아노 3중주 2번 E♭장조, O 바다이야기오락실 P. 100, D.929. 인터미션을 가운데 두고 한 작품씩 연주. 특히 2부 슈베르트의 경우 연주시간만 45분이 넘는, 교향곡에 맞먹는 길이의 대작이다.
연주회 전 트리오 드 서울의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숙명여대 음대 학장)은 SNS를 통해 숨겨둔 힌트를 언급했다. “이번에 준비한 프로그램은 시대와 국적은 다르지만 공통으로 ‘죽음’과 ‘ 골드몽사이트 깊은 상실’을 마주했던 두 작곡가의 작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들이 겪었던 고통과 비극이 어떻게 인간의 의지와 성찰을 통해 극복되고, 더 나아가 ‘의식의 성장’과 ‘승화’로 이어지는지를 음악 안에 담아낸 곡들이다.”
왼쪽에 바이올린 유시연, 가운데 피아노 체리마스터모바일 박수진(숙명여대 교수), 오른쪽에 첼로 최정주(추계예대 교수). 유시연은 블랙과 화이트가 감각적으로 배치된 드레스, 박수진은 절제된 블랙, 최정주는 밝은 톤의 의상을 선택했다. 독주회 때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트리오 드 서울의 매력은 세 사람이 각자 뚜렷한 개성을 갖고 있지만, 오히려 그 개성은 종종 같이 갈 때 더 또렷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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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트리오가 흔히 ‘작은 오케스트라’로 불리는 이유는 편성의 효율 때문만은 아니다. 세 파트가 동시에, 그리고 공평하게 음악의 구조와 정서를 배분하여 책임지기 때문이다. 박수진의 피아노는 화성과 리듬의 토대를 단단히 쥔 채 전체 흐름을 설계했고, 유시연의 바이올린은 트리오가 나아가야 할 선율의 진행과 방향을 확실하고 아름답게 제 온라인골드몽 시했다. 최정주의 첼로는 바이올린과 함께 제 목소리를 내면서도 자주 중재자로 나서 트리오의 빈틈을 막았다. 노련한 연주자들인지라 들락날락거림이 숨 쉬는 것처럼 자연스러웠다.
1부 스메타나의 ‘피아노 트리오 g 단조 Op. 15’는 시작부터 감정이 거칠게 쏟아졌다. 스메타나가 네 살배기 딸을 잃은 뒤 쓴 작품. 상실의 아픔과 고통을 음표로 갈아 넣은 듯한 음악이다. 세 악기는 곳곳에서 충돌하는데, 그 불균형이 곡의 핵심이다. 트리오는 스메타나의 고통을 연주하면서도 비극의 무게를 과장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그 절규 안으로 걸어 들어가 감정을 숫자로 바꿔 분석하는 매정한 연주는 결코 아니다. 다만 슬픔을 설명하지 않고, 슬픔이 지나가는 과정을 그대로 들려주는 연주였다.
2부 슈베르트의 ‘피아노 트리오 2번 E♭장조 Op. 100, D.929’는 정반대의 세계다. 죽음을 의식하던 시기에 쓴 작품이지만, 음악은 격정 대신 담담함을 택하고 있다. 특히 2악장에서 그 성격이 분명해진다. 반복되는 리듬 위에서 세 악기는 서로를 재촉하지 않는다. 누구 하나가 앞서 나가 감정을 대표하지도 않는다. 셋이 같은 속도로 걷는다. 서로의 여백을 존중하며 선율을 끊임없이 이어가는 바이올린과 첼로의 협주가 눈부시다.
(왼쪽부터)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 피아니스트 박수진, 첼리스트 최정주
이날 연주는 유시연의 해설이 곁들여졌다. 연주 전 혼자 무대에 나와 작품을 소개했다. 유시연은 슈베르트의 작품을 두고 “슬픔을 이렇게까지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조용히 남기는 곡”이라고 했다.
스메타나와 슈베르트. 둘 다 상실을 품고 있지만, 한쪽이 통곡이라면 다른 한쪽은 회상처럼 들렸다. 트리오 드 서울은 그 두 얼굴을 이 밤에 나란히 세워 보여주었다. 슬픔을 다루면서도 청중을 감정의 진흙탕에 밀어 넣지 않았다.
무엇보다 즐거웠던 것은, 이날의 심상치 않은 프로그램 덕에 이 멋진 트리오가 숨겨왔던 사운드의 진정한 ‘합’을 경험할 수 있었다는 것. 각 곡의 절정에서 트리오 드 서울은 가히 ‘우주적’이라 표현할 수밖에 없는, 피아노 트리오의 한계를 아득히 넘어간 사운드로 공간을 공명시켰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 트리오의 다음 연주회가 궁금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 admin@gamemong.inf
기쁨과 환희로 흘러넘치는 샴페인 같은 연말 분위기에 왜 이 트리오는 굳이 ‘죽음’과 ‘깊은 상실’을 던졌을까. 11일, 예술의전당 IBK기업은행챔버홀에서 열린 피아노 트리오 ‘트리오 드 서울’의 여덟번째 정기연주회 프로그램은 두 손으로 들기 버거울 정도로 묵직해 “오늘 연주는 감정의 과속 방지턱이 많겠구나”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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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회 전 트리오 드 서울의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숙명여대 음대 학장)은 SNS를 통해 숨겨둔 힌트를 언급했다. “이번에 준비한 프로그램은 시대와 국적은 다르지만 공통으로 ‘죽음’과 ‘ 골드몽사이트 깊은 상실’을 마주했던 두 작곡가의 작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들이 겪었던 고통과 비극이 어떻게 인간의 의지와 성찰을 통해 극복되고, 더 나아가 ‘의식의 성장’과 ‘승화’로 이어지는지를 음악 안에 담아낸 곡들이다.”
왼쪽에 바이올린 유시연, 가운데 피아노 체리마스터모바일 박수진(숙명여대 교수), 오른쪽에 첼로 최정주(추계예대 교수). 유시연은 블랙과 화이트가 감각적으로 배치된 드레스, 박수진은 절제된 블랙, 최정주는 밝은 톤의 의상을 선택했다. 독주회 때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트리오 드 서울의 매력은 세 사람이 각자 뚜렷한 개성을 갖고 있지만, 오히려 그 개성은 종종 같이 갈 때 더 또렷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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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스메타나의 ‘피아노 트리오 g 단조 Op. 15’는 시작부터 감정이 거칠게 쏟아졌다. 스메타나가 네 살배기 딸을 잃은 뒤 쓴 작품. 상실의 아픔과 고통을 음표로 갈아 넣은 듯한 음악이다. 세 악기는 곳곳에서 충돌하는데, 그 불균형이 곡의 핵심이다. 트리오는 스메타나의 고통을 연주하면서도 비극의 무게를 과장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그 절규 안으로 걸어 들어가 감정을 숫자로 바꿔 분석하는 매정한 연주는 결코 아니다. 다만 슬픔을 설명하지 않고, 슬픔이 지나가는 과정을 그대로 들려주는 연주였다.
2부 슈베르트의 ‘피아노 트리오 2번 E♭장조 Op. 100, D.929’는 정반대의 세계다. 죽음을 의식하던 시기에 쓴 작품이지만, 음악은 격정 대신 담담함을 택하고 있다. 특히 2악장에서 그 성격이 분명해진다. 반복되는 리듬 위에서 세 악기는 서로를 재촉하지 않는다. 누구 하나가 앞서 나가 감정을 대표하지도 않는다. 셋이 같은 속도로 걷는다. 서로의 여백을 존중하며 선율을 끊임없이 이어가는 바이올린과 첼로의 협주가 눈부시다.
(왼쪽부터) 바이올리니스트 유시연, 피아니스트 박수진, 첼리스트 최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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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메타나와 슈베르트. 둘 다 상실을 품고 있지만, 한쪽이 통곡이라면 다른 한쪽은 회상처럼 들렸다. 트리오 드 서울은 그 두 얼굴을 이 밤에 나란히 세워 보여주었다. 슬픔을 다루면서도 청중을 감정의 진흙탕에 밀어 넣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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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 admin@gamemong.i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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