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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서 있어서가 고집을 햇볕이 준비를 치면 미루고캐딜락 에스컬레이드IQ 주행모습.
제너럴모터스(GM) 고급 브랜드 캐딜락의 대형 플래그십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에스컬레이드IQ가 국내에 상륙했다.
에스컬레이드IQ는 GM의 첫 핸즈프리 운전자 보조 시스템 '슈퍼 크루즈(Super Curise)'를 탑재했다.
슈퍼 크루즈는 테슬라 완전자율주행(FSD)과 더불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탑재한 모델로 국내 출시 이전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운전대에서 두 손을 떼거나 팔짱을 껴도 상관없다. 다만 전방을 주시하며 운전대 뒤 전방 야마토게임장 주시 카메라와 눈을 맞추면 됐다.
서울 광진구 강변북로 일부 구간에서 에스컬레이드IQ를 타봤다. 테슬라 FSD는 도심 주행이 가능하지만 캐딜락 슈퍼 크루즈는 GM이 고정밀 지도를 구축한 고속도로·간선도로 구간(2만3000㎞)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슈퍼 바다신게임 크루즈 핸즈프리 주행 상태에서 자동 차선 변경 기능이 작동하는 모습.
슈퍼 크루즈는 간단하게 작동한다. 운전대 왼쪽 핸들 모양 버튼을 누르고 주행 속도를 설정하면 된다. 고속도로 구간에 진입하자 운전대 위에 라이트바가 초록색으로 변했고 손을 떼도 된다는 점을 알렸다.
앞차와 간격을 바다이야기게임방법 맞춰 차선 가운데로 달렸고, 느린차 뒤에 붙으면 알아서 '자동 차선 변경' 안내가 뜨더니 스스로 운전대를 돌려 왼쪽 차선으로 추월했다.
안정적이었다. 기존 자동 차선 변경 기능과 달리 꽤 정확히 주변 차량을 감지하고 늦지않게 진입했다. 다만 차량이 많은 구간에서는 차선 변경, 앞차 추월 등 일부 버벅대는 부분도 있었다.
야마토릴게임 전방 주시는 필수다. 슈퍼크루즈는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으로 운전자 시선과 상태를 계속 확인한다. 전방을 제대로 주시하지 않으면 곧 경고 메시지와 진동, 운전에 복귀하라는 경고음까지 낸 이후에도 개입하지 않으면 스스로 정차한다. 이후 시동을 꺼야 다시 슈퍼 크루즈를 작동할 수 있다.
황금성릴게임캐딜락 에스컬레이드IQ.
DMS는 꽤나 정확했다. 슈퍼 크루즈는 정확하게 확인하고 개입을 지시한다. 출입이 복잡한 구간에서는 운전대를 다시 잡아야 한다. 위험한 상황이 우려되는 만큼 안전을 고려한 조치를 설정했다는 게 GM 설명이다.
국내 일반 도로에서도 반자율주행을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에스컬레이드IQ 같이 커다란 차체를 자랑하는 대형 SUV 운전에 대한 걱정도 크게 해소했다.
운전에서 아낀 에너지는 다른 기능으로 쓰면 된다. 38개 스피커가 탑재된 AKG 스튜디오 레퍼런스다. 돌비 애트모스를 장착해 공연장에서 음악을 듣는 경험을 준다. 실내를 살펴보면 스피커가 없는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IQ.
달리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운전자를 위한 기능도 추가했다. 운전대에 V 버튼을 누르자 벨로시티 모드를 가동, 전후륜 354마력 듀얼 모터 시스템을 작동해 합산 최고 출력이 750마력까지 나온다. 벨로시티 모드을 활용해 가속 페달을 밟으면 폭발적으로 힘을 내기 시작한다. 에스컬레이드IQ 무게만 4톤을 넘지만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5초도 안걸린다.
에스컬레이드IQ 주행거리는 739km다. 배터리 용량이 205킬로와트시(kWh)다.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개를 합친 크기다. 800V 시스템에 350kW 급속 충전을 지원해 10분에 188㎞를 달릴 수 있다.
에스컬레이드IQ는 국내에 프리미엄 스포츠 단일 트림으로 출시된다. 국내 판매 가격은 2억7757만원(개별소비세 3.5% 포함 기준)이다. 캐딜락은 내년 슈퍼크루즈를 지원하는 비스틱, 리릭V를 추가 출시한다.
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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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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