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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의 일본 여행 자제령 '한일령(限日令)' 시행 이후 첫 일본 관광시장 성적표가 공개됐다. 중국인 관광객 급감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여전히 일본 방문 여행객 가운데 최다를 차지할 정도로 선방하면서 시장 평가가 다소 엇갈리고 있다.
18일 일본정부관광국(JNTO)이 발표한 '11월 방일 외국인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56만2600명으로 집계됐다. 전월(71만5000명) 대비로는 약 15만명 감소했지만, 전년 동월(54만6339명)과 비교하면 오히려 3% 증가한 수치다 바다이야기게임장 .
사진=AP
중국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일본을 찾는 관광객이 급증해 올해 일본 인바운드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해 왔다. 1~11월 누적 중국인 방문객 수는 876만5800명으로 전년 대비 37.5% 증가, 한국 릴게임한국 인(2위·848만5300명)보다 일본 여행을 더 많이 갔다.
중국인 관광객은 지난 8월 36.5%, 9월 18.9%, 10월 22.8% 등 수개월간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증가율을 이어왔다.
그러나 지난달 초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 이후 분위기가 확 바뀌었다. 중국 정부는 같은 달 14일과 릴게임사이트추천 16일 각각 일본 여행 및 유학 자제령을 잇따라 발표했다. 관광업계는 한일령에 따라 중국인 단체 관광객 비중이 높은 오사카, 교토, 고베 등 간사이 지역과 홋카이도를 중심으로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한일령 이후 한 숙박 예약 플랫폼에 따르면 중국발 호텔 예약 건수는 한 주 전(11월6~12일) 대비 약 57% 급감했다. 오사 게임몰 카 관광국도 지역 내 호텔 20곳에서 12월 말까지 중국인 숙박 예약이 최대 70% 취소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11월 통계에서 전년 대비 증가세가 유지된 것은 1~2개월 이상 여유를 두고 예약하는 경우가 많아 이미 확정된 일정을 곧바로 취소하기 어려운 여행상품 특성 때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실제 감소분은 12월 통계부터 야마토통기계 본격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일 갈등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12월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달 22일 중국에서 온 관광객들이 일본 도쿄 긴자 쇼핑가 거리를 걷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중국인 단체 관광 수요 위축은 불가피하지만, 개별여행(FIT) 수요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것도 한 요인이다. 현지 주요 관광지의 단체 관광객 감소에도 불구하고 개별 여행객 발길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통계에서 또 다른 주목할 점은 일본 관광시장의 구조 변화다.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종전과 달리 동남아, 미주,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방문객이 증가하면서 시장이 다변화되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 한국인 관광객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JNTO는 "11월 서구권과 중동 중심으로 높은 방일 수요가 나타났다"며 "한국과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수요는 물론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방문객이 증가해 전체 수치를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실제 한국과 미국 대만 등 19개 시장에서 11월 기준 역대 최고 방문객 수를 기록했고, 11월 누계 기준으로는 17개 시장이 연간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미국은 누적 방문객 수에서 300만명을 사상 처음 돌파했다.
지난달 일본 방문 전체 외국인 수는 작년 대비 10.4% 증가한 351만8000명으로, 올해 1∼11월 누적 일본 방문객 또한 3906만명으로 연간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기존 최다치였던 지난해 기록(3687만명)을 아직 한 달 남겨둔 시점에서 이미 넘어선 것이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
중국 정부의 일본 여행 자제령 '한일령(限日令)' 시행 이후 첫 일본 관광시장 성적표가 공개됐다. 중국인 관광객 급감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여전히 일본 방문 여행객 가운데 최다를 차지할 정도로 선방하면서 시장 평가가 다소 엇갈리고 있다.
18일 일본정부관광국(JNTO)이 발표한 '11월 방일 외국인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56만2600명으로 집계됐다. 전월(71만5000명) 대비로는 약 15만명 감소했지만, 전년 동월(54만6339명)과 비교하면 오히려 3% 증가한 수치다 바다이야기게임장 .
사진=AP
중국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일본을 찾는 관광객이 급증해 올해 일본 인바운드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해 왔다. 1~11월 누적 중국인 방문객 수는 876만5800명으로 전년 대비 37.5% 증가, 한국 릴게임한국 인(2위·848만5300명)보다 일본 여행을 더 많이 갔다.
중국인 관광객은 지난 8월 36.5%, 9월 18.9%, 10월 22.8% 등 수개월간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증가율을 이어왔다.
그러나 지난달 초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개입' 발언 이후 분위기가 확 바뀌었다. 중국 정부는 같은 달 14일과 릴게임사이트추천 16일 각각 일본 여행 및 유학 자제령을 잇따라 발표했다. 관광업계는 한일령에 따라 중국인 단체 관광객 비중이 높은 오사카, 교토, 고베 등 간사이 지역과 홋카이도를 중심으로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한일령 이후 한 숙박 예약 플랫폼에 따르면 중국발 호텔 예약 건수는 한 주 전(11월6~12일) 대비 약 57% 급감했다. 오사 게임몰 카 관광국도 지역 내 호텔 20곳에서 12월 말까지 중국인 숙박 예약이 최대 70% 취소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11월 통계에서 전년 대비 증가세가 유지된 것은 1~2개월 이상 여유를 두고 예약하는 경우가 많아 이미 확정된 일정을 곧바로 취소하기 어려운 여행상품 특성 때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실제 감소분은 12월 통계부터 야마토통기계 본격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일 갈등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12월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달 22일 중국에서 온 관광객들이 일본 도쿄 긴자 쇼핑가 거리를 걷고 있다. 사진=AFP(연합뉴스)
중국인 단체 관광 수요 위축은 불가피하지만, 개별여행(FIT) 수요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것도 한 요인이다. 현지 주요 관광지의 단체 관광객 감소에도 불구하고 개별 여행객 발길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통계에서 또 다른 주목할 점은 일본 관광시장의 구조 변화다.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종전과 달리 동남아, 미주,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방문객이 증가하면서 시장이 다변화되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 한국인 관광객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JNTO는 "11월 서구권과 중동 중심으로 높은 방일 수요가 나타났다"며 "한국과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수요는 물론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방문객이 증가해 전체 수치를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실제 한국과 미국 대만 등 19개 시장에서 11월 기준 역대 최고 방문객 수를 기록했고, 11월 누계 기준으로는 17개 시장이 연간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미국은 누적 방문객 수에서 300만명을 사상 처음 돌파했다.
지난달 일본 방문 전체 외국인 수는 작년 대비 10.4% 증가한 351만8000명으로, 올해 1∼11월 누적 일본 방문객 또한 3906만명으로 연간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기존 최다치였던 지난해 기록(3687만명)을 아직 한 달 남겨둔 시점에서 이미 넘어선 것이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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