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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데렐라를 없는 어찌할 서류를 정중히 사람 잔재를2025년 11월 13일 수능 당일 대다수 고3이 대학을 바라볼 때 그 바깥에서 답을 찾는 다양한 선택도 존재했다.
경남의 36개 직업계고 학생들은 3년간 특강과 체험학습 그리고 자격증을 따며 취업을 준비했다. 각자의 방식으로 '입시' 아닌 '취업' 길을 걷는 두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천여고 스마트디자인과에서 실습 중인 이래은 학생. /이래은 학생
"대학을 안 가는 것, 그저 다른 선택일 뿐"
릴게임골드몽 수능 당일 전국 고3들이 긴장된 마음으로 시험장에 들어설 때 사천여자고등학교 3학년 이래은 학생은 내년에 입사할 회사를 떠올리며 하루를 시작했다. 자신이 선택한 길 위에서 그는 평소처럼 진로 준비를 이어가고 있었다.
그는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만 해도 대학 진학을 고민했지만 진로 멘토링과 선배들 경험담을 들으며 생각을 달 야마토게임예시 리했다. '선취업 후진학' 길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뒤 그 방향이 자신에게 더 맞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고교 졸업 후 바로 일하는 게 처음엔 걱정됐어요. 그런데 선배들이 '괜찮다', '나중에 대학도 갈 수 있다'고 말해줘서 용기를 냈어요."
정부의 취업 지원금 제도, 재직 중에도 대학에 진학할 손오공게임 수 있는 기회 등도 그에게 든든한 배경이 됐다. 래은 학생은 현재 수도권의 한 반도체 기업에 최종 합격해 입사를 앞두고 있다.
자신의 진로에 맞춰 실무 경험을 쌓는 이래은 학생. 사천여고 스마트디자인과에서 취업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이래은 학생
게임몰릴게임
디자인 계열을 전공한 그는 도면 설계, 3D 모델링, 그래픽 툴 등을 익히며 실무 역량을 다졌다. 프로그램을 다루고 기계를 만지는 경험 하나하나가 실질적인 취업 준비로 이어졌다.
수능일에 어머니 지인이 보내준 초콜릿에 적힌 '시험 잘 보라'는 문구를 보며 잠시 멈칫하기도 했다.
게임몰릴게임"시험을 안 본 나도 축하를 받아도 되나? 뭔가 나는 다른 세계에 있는 기분이 들기도 했어요."
잠시 흔들렸지만 곧 차분해졌다. 시험을 굳이 '수학능력시험' 안에 가둘 필요는 없었다. 수능이야 말로 살면서 겪을 수많은 시험 가운데 하나였다.
"누구보다 치열하게 진로를 준비했어요. 이게 나의 '입시'였다고 생각해요."
래은 학생은 앞으로 실무 경험을 차곡차곡 쌓을 계획이다. 필요하다면 대학 진학도 고려할 생각이다. 지금은 자기 선택을 믿고 그 길을 단단하게 만들어 가는 게 우선이다.
"대학을 못 가는 게 아니라 안 가는 거예요. 틀린 길이 아니라 다른 길일 뿐이죠. 제가 설계한 길이기에 값진 선택입니다."
창원지역 우주항공·방산 분야 업체에서 현장실습 중인 마산공고 신한 학생. 부품 제조 공정을 익히고 있다. /신한 학생
공장에서 쌓는 기술자의 꿈
마산공업고등학교 3학년 신한 학생도 수능 시험 당일 평소처럼 작업복을 입고 집을 나섰다. 그가 향한 곳은 창원지역 우주항공·방산 분야 기업 실습 현장이었다.
"친구들이 긴장된 얼굴로 고사장에 들어갈 때 저는 공정 매뉴얼을 익히고 부품을 조립하고 있었죠."
고교 재학 3년 동안 실무 중심 교육을 받으며 진로를 또렷하게 준비해온 그는 이미 자신만의 길을 걷고 있었다.
항공우주 산업은 흔히 멀게 느껴지지만 신한 학생에게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였다. 어릴 적부터 '정해진 것'보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데 흥미를 느꼈다. 사람들이 아직 만들지 않은 로봇을 상상하고 직접 만들기도 했다.
창원 우주항공·방산 분야 업체에서 현장실습 중인 마산공고 신한 학생. 부품 제조 공정을 직접 익히며 기술자의 꿈을 키우고 있다. /신학 학생
창원지역 산업체에서 실습 중인 마산공고 신한 학생. 우주항공.방산 부품 생산 과정을 하나씩 배워가고 있다. /신한 학생
중학교 시절 일론 머스크의 '화성 이주 프로젝트'를 접하면서 그의 관심은 지상에서 우주로 확장됐다.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인공지능을 공부하며 자신이 만든 로봇과 유사한 기술이 실제로 개발되고 있다는 사실에 큰 자극을 받았다.
그는 마산공고 전기과에 진학해 로봇 코딩 프로젝트와 동아리 활동으로 실력을 키웠다. 자신이 만든 로봇이 학교 행사에서 주목받은 경험은 진로에 대한 확신을 더 키웠다.
학교 프로그램으로 항공우주·방산 기업을 견학하며 확신은 더욱 단단해졌다. 위성 관련 부품을 생산한다는 소개에 "이건 놓치면 안 되겠다"고 결심했다. 채용 공고를 보고 곧바로 지원했고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했다. 현재는 실습 현장에서 실제 생산 과정을 하나씩 습득하고 있다.
"내가 설정한 조건이 그대로 제품에 적용되고 세심한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뿌듯함은 크고 깊었어요. 단순한 실습이 아니라 진짜 기술자의 시작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는 기술을 현장에서 익혀가며 '더 공부하고 싶다'는 확신이 들면 대학 진학도 고려할 계획이다. 진학 속도에 삶을 맞춘 게 아니라 내 속도에 진학을 맞춘 것이다.
"방식만 다를 뿐 모두 미래를 준비하고 있어요. 그 준비가 누군가에게 공부라면 저에게는 기술이겠지요."
/문정민 기
경남의 36개 직업계고 학생들은 3년간 특강과 체험학습 그리고 자격증을 따며 취업을 준비했다. 각자의 방식으로 '입시' 아닌 '취업' 길을 걷는 두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천여고 스마트디자인과에서 실습 중인 이래은 학생. /이래은 학생
"대학을 안 가는 것, 그저 다른 선택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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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만 해도 대학 진학을 고민했지만 진로 멘토링과 선배들 경험담을 들으며 생각을 달 야마토게임예시 리했다. '선취업 후진학' 길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뒤 그 방향이 자신에게 더 맞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고교 졸업 후 바로 일하는 게 처음엔 걱정됐어요. 그런데 선배들이 '괜찮다', '나중에 대학도 갈 수 있다'고 말해줘서 용기를 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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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진로에 맞춰 실무 경험을 쌓는 이래은 학생. 사천여고 스마트디자인과에서 취업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이래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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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보다 치열하게 진로를 준비했어요. 이게 나의 '입시'였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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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을 못 가는 게 아니라 안 가는 거예요. 틀린 길이 아니라 다른 길일 뿐이죠. 제가 설계한 길이기에 값진 선택입니다."
창원지역 우주항공·방산 분야 업체에서 현장실습 중인 마산공고 신한 학생. 부품 제조 공정을 익히고 있다. /신한 학생
공장에서 쌓는 기술자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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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재학 3년 동안 실무 중심 교육을 받으며 진로를 또렷하게 준비해온 그는 이미 자신만의 길을 걷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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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지역 산업체에서 실습 중인 마산공고 신한 학생. 우주항공.방산 부품 생산 과정을 하나씩 배워가고 있다. /신한 학생
중학교 시절 일론 머스크의 '화성 이주 프로젝트'를 접하면서 그의 관심은 지상에서 우주로 확장됐다.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인공지능을 공부하며 자신이 만든 로봇과 유사한 기술이 실제로 개발되고 있다는 사실에 큰 자극을 받았다.
그는 마산공고 전기과에 진학해 로봇 코딩 프로젝트와 동아리 활동으로 실력을 키웠다. 자신이 만든 로봇이 학교 행사에서 주목받은 경험은 진로에 대한 확신을 더 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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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식만 다를 뿐 모두 미래를 준비하고 있어요. 그 준비가 누군가에게 공부라면 저에게는 기술이겠지요."
/문정민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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