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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에서 단장실을 있는 이 있는 대들보“밭두둑 만들어/ 강낭콩 심었더니/ 강낭콩 나고/ 서리태 심었더니/ 서리태 나고/ 안 심은 자리 안 나고/ 풀이 나더라// 원래 밭주인은 풀이었더라”(「묵정밭 1」 전문)
부산에서 공장 용접공으로 30여 년 일한 뒤 전북 완주 산골에 터 잡은 김용만 시인이 날마다 뒤란 텃밭을 일구며 걷어 올린 시 91편을 묶은 두 번째 시집 『기역은 가시 히읗은 황토』(창비)를 발표했다. 4년 만에 선보인 신작 시집. 1987년 ‘실천문학’을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한 시인은 등단 34년 만에 첫 시집 『새들은 날기 위해 울음마저 버린다』를 펴내 화제가 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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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은 이번 시집에서 대지의 언어와 정겨운 토속어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이모저모를 진솔하게 기록한 산중 일기를 들려준다. 언젠가 뒤란에 있던 텃밭에 새롭게 달배미 밭도 만든 모양이다.
“뒤안 빈터/ 달배미 밭 하나 더 만들었다/ 마당 꽃밭에 흙 바다이야기릴게임2 들일 겸// 젖은 돌들이/ 호미 끝을 거부한다/ 끝은 늘 부딪친다/ 끝부터 닳는다/ 닳은 부분이 끝이 되어/ 다시 돌 끝에 닿는다/ 수도 없이 올라오는 돌멩이들/ 큰 돌 하나 빠지면/ 돌 크기만큼 밭이 된다/ 허리를 숙여야/ 호미 끝이 땅에 닿는 법/ 끝이 되기 위해 끝을 벼리는 호미// 세상은 늘 끝이 썼다”(「끝」 전문)
자연과 인간을 모바일야마토 살피고 돌보는 ‘대지의 청지기’로서 “한 사람의 혁명”(고영직, 해설)을 추구하는 시인에게, 자연 만물은 단순한 소재가 아니라 생명을 가진 존재가 된다. 그들과 소통하며 공존을 조용하게 모색한다.
“시골집 하나 사 고쳤더니/ 집에 온 사람마다/ 당호를 지어 걸라 한다/ 그래도 저래도 좋지만 난 싫다/ 무슨 특별한 집처럼 사람처럼/ 표 내 바다이야기프로그램다운로드 는 것 싫다/ 사시사철 찾아드는/ 벌 나비 집이고/ 바람과 햇살 오가는/ 두꺼비 집이고/ 돌담에 숨어 사는 다람쥐도 주인인데/ 힘센 짐승이라고/ 지 맘대로 내걸면 폭력 아닌가/ 집 찾아드는 오만 것들/ 자기 집이라 하면 안 되는가// 밤마다 내려오는 별은 어쩌고”(「밤마다 내려오는 별은 어쩌고」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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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의 시에는 몸으로 살아낸 노동의 시간과 땀 냄새가 짙게 배어 있다. 아마 ‘마찌꼬바’(작은 공장을 뜻하는 일본어) 용접사로 살았던 과거의 시간과 산중에서 땅을 일구고 시를 쓰는 현재의 시간이 겹쳐졌기 때문일 것이다.
“뒤란 밭 풀 줍다/ 비 맞는다/ 농부는 등이 먼저 젖는다// 등이 먼저 뜨겁고/ 등이 먼저 무겁고/ 등이 먼저 아프다// 엎드린 농부는 등이 역사다/ 흘러내린 땀 가슴으로 안는다/ 흘린 땀 끌어안고 등이 굽는다”(「농부는 등이 역사다」 전문)
김용만의 시는 어렵지 않다. 흙냄새가 나고 땀 냄새가 난다. 현학적인 수사 대신 직관적인 대지와 생의 언어로 삶의 본질과 비루함, 숭고함을 포착한다. 그리하여 각박한 세상에 사는 현대인들에게 깊은 평화와 위로를 주는 데 성공한 듯하다. 아마 그 배경에는 아내를,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 아닐까.
“퇴직하고 산골 내려와/ 아내 곤히 잠든 밤/ 홀로 깨어 서늘히 시집 읽는다/ 밤새 눈 내려 쌓이고/ 언제 그랬냐는 듯/ 하늘에 별들 깊다/ 문밖을 나서려다/ 눈 귀한 데 살다 온/ 아내 위해 차마/ 마당에 내려서지 못했다”(「차마」 전문)
김용출 선임기자 kimgija@segye.com, 사진=세계일보 자료사
부산에서 공장 용접공으로 30여 년 일한 뒤 전북 완주 산골에 터 잡은 김용만 시인이 날마다 뒤란 텃밭을 일구며 걷어 올린 시 91편을 묶은 두 번째 시집 『기역은 가시 히읗은 황토』(창비)를 발표했다. 4년 만에 선보인 신작 시집. 1987년 ‘실천문학’을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한 시인은 등단 34년 만에 첫 시집 『새들은 날기 위해 울음마저 버린다』를 펴내 화제가 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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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출 선임기자 kimgija@segye.com, 사진=세계일보 자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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