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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미중 관세 전쟁에서 중국의 가장 강력한 카드는 희토류였죠.
그런데 최근엔 '배터리'가 미국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 배터리 시장에도 영향을 줬던 소식이죠.
미국 자동차 회사 포드가 전기차 사업을 접고 ESS, 즉 에너지저장 장치 사업을 키우겠다고 밝혔는데요.
전기차 보조금이 폐지되자 수요가 급증하는 ESS를 새로운 돌파구로 찾은 겁니다.
그런데 황금성게임랜드 전 세계 ESS 시장은 중국이 장악하고 있죠.
그래서 뉴욕타임스는 ESS를 중심으로 미국의 중국산 배터리 의존도가 더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실제로 올해 들어 7월까지 미국이 수입한 전력망 리튬이온 배터리의 65%가 중국산이었습니다.
미국이 배터리를 놓칠 수 없는 이유, 바로 AI 데이터센터 때문이 릴게임바다신2 죠.
전력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데요.
데이터센터 전력이 미세하게 깜빡이기만 해도 AI 코딩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배터립니다.
정전 시에도 서버가 꺼지지 않게 바로 전기를 공급해주는 거죠.
그런데 트럼프 행정부에겐 딜레마가 있습니다. 바다이야기부활
그동안 트럼프는 전기차나 청정에너지처럼 배터리에 대해서도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바이든 정부 때 지급하던 배터리 보조금을 동결한 것도 바로 트럼프 행정부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AI의 핵심으로서 배터리가 중요하다는 걸 깨달은거죠.
뒤늦게나마 미국도 움직이기 시작했는데요.
골드몽릴게임릴게임최근 몇 주간 백악관에서는 배터리 공급망에 대한 고위급 회의를 열기도 했고요.
에너지부는 배터리 제조와 재활용 프로젝트에 최대 5억 달러, 우리 돈 약 6,700억 원 투자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배터리 독점이 미국 국가 안보에 위협이라는 걸 인식한 겁니다.
중국도 이걸 잘 알고 있죠.
모바일바다이야기 지난 10월, 무역 갈등이 고조되자 실제로 중국은 최첨단 리튬이온 기술의 일부 수출을 제한하겠다고 위협했는데요.
희토류에 이어 배터리까지도 무기화에 나섰단 평가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배터리 의존도를 낮추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얘기가 나오는데요.
현재 중국은 전 세계 배터리 생산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FP 리튬인산철 배터리 셀은 99%까지 생산하고 있고요.
중국산 배터리를 쓴 차량에만 막대한 정부 보조금을 지급하고, 대규모 자동화 공장을 통해 가격 경쟁력도 확보했습니다.
BBC가 '엔지니어 군단'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많은 기술 엔지니어도 키워냈습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제조 경쟁력, 여기에 숙련된 인적자원까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 배터리의 아성에 도전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거죠.
미국이 국내 수요를 충족할 LFP 셀을 만드는 데 최소 5년은 걸린다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중국의 배터리 기술이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입니다.
[다니엘 해리슨/울티마 미디어 자동차 산업 분석가/지난달 14일/CNA : "중국은 배터리 공급망 구축과 전기차 생산 측면에서 유럽과 북미보다 약 10년 정도 앞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AI 전문가들은 미국이 여전히 연산 능력에서 앞서 있다고 평가합니다.
하지만 AI 경쟁의 축이 변하고 있죠.
컴퓨팅 칩만큼이나 국가 전력 인프라도 중요해진 건데요.
차세대 성장 동력인 배터리 산업 위기론에 대한 미국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W 언박싱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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